열람 원하는 파일 다운로드 URL 제시...브라우저 상에서 바로 오픈
전경헌 대표 "자체 LLM 기술 확대해 디지털 문서 선두주자 될 것"

사이냅소프트(대표 전경헌)가 자사의 ‘사이냅 문서뷰어’를 오픈 AI의 GPT스토어에 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GPT스토어에서 사이냅소프트의 문서뷰어 ‘아래아한글(HWP/HWPX), MS오피스, PDF, 이미지 파일뷰어’를 선택 후 열람하고자 하는 파일의 다운로드 URL을 제시하면, 전용 프로그램 없이 브라우저 상에서 바로 열람할 수 있다.

또한, 문서 내 메모, PDF 저장, TTS 등 다양하게 디지털 문서를 활용할 수 있으며 링크를 통해 다른 사용자에게 파일 공유도 가능하다.

 

오픈AI GPT스토어에 등록된 사이냅문서뷰어를 통해 문서를 열람한 사례. 출처=사이냅소프트
오픈AI GPT스토어에 등록된 사이냅문서뷰어를 통해 문서를 열람한 사례. 출처=사이냅소프트

 

사이냅 문서뷰어는 구글워크스페이스 및 AWS에서 이미 80만명 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했고, 국내는 중앙 행정부처를 비롯 공사, 공단, 연구소, 초중고 학교 홈페이지 및 교육기관 등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문서 뷰어로 평가받고 있다.

사이냅소프트는 생성AI기술을 자사의 디지털문서 솔루션에 지속적으로 확장하여 활용하고 있다.

특히, 사이냅 문서뷰어에 RAG(Retrieval Augmented Generation, 검색 증강 생성) 기술을 적용해 사용자의 질문에 대한 답변과 함께 문서 내 근거를 제시하는 대화형 탐색 기능을 제공할 계획이다. RAG는 사전에 제공한 근거 문서를 기반으로 답을 하기 때문에 허언을 하는 할루시네이션을 최소화하는 방법이다. 

전경헌 사이냅소프트 대표는 “디지털 문서 솔루션을 기반으로 생성형 AI 활용이 본격화되고 있는 시장 상황에서 자체 LLM 기술을 확대시켜 인공지능 디지털 문서 분야의 선두주자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