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브라 테크놀로지, 연례보고서 '글로벌 구매자 연구'
쇼핑객 10명 중 8명 옴니채널 쇼핑을 통해 구매 선호

유통업체들은 온라인 반품 관리와 도난, 부정행위 및 기타 요인으로 인한 매출 감소로 옴니채널 쇼핑 압박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솔루션 기업인 지브라 테크놀로지스(Zebra Technologies)가 ‘글로벌 구매자 연구(Global Shopper Study)’보고서를 통해 이같은 결과를 19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전 세계적 유통업체 10곳 중 8곳은 부정행위 및 과소 측정을 최소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당면 과제이며, 수요 예측 능력이 조직에 중요하다는 데 동의했다.

 

지브라 테크놀로지 로고.
지브라 테크놀로지 로고.

 

전미소매업협회(NRF)는 유통업체들이 2021년 약 940억 달러에서 2022년 경기 위축으로 인해 1120억 달러의 손실을 입을 것으로 예상했다. 지브라의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유통업체의 36%(아태지역 40%)가 매출 감소에 대한 더 나은 분석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많은 유통업체들이 2026년까지 손실 방지 분석(전 세계 49%, 아태지역 55%)과 수요 계획 및 예측(전 세계 54%, 아태지역 61%) 처방을 배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유통업체들은 옴니채널 쇼핑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반면, 대부분의 쇼핑객들은 다양한 옵션을 선호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 세계 및 아태지역 쇼핑객의 10명 중 약 8명은 온·오프라인 쇼핑 동시 이용을 선호하며, 전 세계 75%와 아태지역 쇼핑객의 72%는 오프라인 매장이 있는 온라인 유통업체를 통해 쇼핑하는 것을 선택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옴니채널 쇼핑이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반품 건수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전 세계 및 아태지역 유통업체 10곳 중 7곳이 온라인 주문, 반품 및 풀필먼트 프로세스 관리의 효율성과 비용 개선에 대한 압박이 가중되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10곳 중 6곳이 2026년까지 반품 관리 기술을 업그레이드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태지역에서 개선을 진행 중인 유통업체는 74%로, 전 세계 유통업체의 조사 결과보다 12% 높았다.

매장 직원들은 이러한 기술 투자에 만족할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주문의 반품을 관리하는 직원의 약 4분의 3(전 세계 및 아태지역 74%)이 잦은 반품을 가장 큰 어려움으로 꼽았다. 2023년, 소비자들이 매장에서의 쇼핑을 선택하는 주요 이유로 반품의 편의성이 선정되면서 가격 비교 쇼핑을 앞질렀다. 해당 응답 비율은 전 세계 쇼핑객들 사이에서 소폭의 증가세(2022년 32%에서 2023년 33%)를 보인 반면, 아태지역에서는 7%(2022년 32%에서 2023년 39%)를 기록하며 가장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반품의 증가는 전 세계 유통업체들에게 영향을 미쳤으며, IHL 그룹에 따르면 그 규모는 1.8조 달러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서창욱 한국 지사장은 “유통업체들은 반품 처리 시 기술을 현명하게 활용해야 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며 “소비자는 상품을 더 자주, 그리고 쉽게 반품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반면, 유통업체는 재고 가시성, 역 물류 및 높은 수준의 반품 관련 비용 증가를 관리해야 하는 어려움에 처해 있다”고 전했다.

반품과 관련된 문제는 특히 물류창고와 같은 관련 산업에도 영향을 미친다.

유통업체는 반품 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기술을 활용하고 있으며 전 세계 62%, 아태지역 68%가 풀필먼트에 대한 압박을 조절하기 위해 2026년까지 역 물류 기술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통업체 10곳 중 약 3곳(전 세계 31%, 아태지역 32%)은 반품이 잦은 고객에게 온라인 주문에 대한 수수료를 부과하면 전반적인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응답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