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산디지털단지 대표들과 신성장 분야의 연구현장 의견 수렴 간담회

이진규 과기정통부 제 1 차관
이진규 과기정통부 제 1 차관

이진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1차관은 5일 오전 신성장 분야의 연구현장 의견 수렴과 기술시연을 위해 가산디지털단지 관련 기업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과기정통부는 기업연구소 4만개 돌파 기념, 그 동안 확대된 기업 R&D 저변을 바탕으로 이제는 질적 성장과 내실화를 기하기 위해 주요 현안별로 8회에 걸쳐 ‘4만 기업(연) 혁신성장, 통(通)&톡(talk)’ 현장간담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첫 시작으로 준비된 이번 간담회에는 ‘4차 산업혁명을 기회로’라는 주제로, 신성장 분야인 인공지능 및 드론 기업과 해당 분야에서 다양하게 협업하고 있는 관련 기업대표들을 대상으로 기업R&D의 생생한 현장의견을 청취할 수 있었다.

정부는 신성장 분야를 육성·지원하기 위해 작년 12월 ‘혁신성장동력 추진계획’을 마련하여 13대 혁신성장동력을 선정했으며, 각 관계 부처는 분야별 육성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정부의 13대 혁신성장 동력은 빅데이터, 차세대통신, 인공지능, 자율주행차, 드론, 맞춤형 헬스케어, 스마트시티, 가상증강현실, 지능형로봇, 지능형반도체, 첨단소재, 혁신신약, 신재생에너지다. 각부처별 육성전략은 지난 5월 인공지능(AI) R&D 전략(4차산업혁명위), 지난해 9월 바이오경제 혁신전략(생명공학정책심의위), 지난해 12월의 드론산업 기반구축 방안(4차산업혁명위) 등이다.

또한 신성장 분야 기업의 안정적인 R&D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최근 신산업 동향을 반영하여 세액공제 대상기술을 기존 11개분야 157개 기술에서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중소기업 신성장동력 세액 공제율을 기존의 30%에서 최고 40%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신성장분야 기업 대표들은 해당 분야에 안착할 수 있었던 다양한 성장요인을 공유하는 한편, 그 동안의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활발한 의견과 건의사항들을 제안하였다.

새로운 분야인 탓에 평가·인증 기준과 관련 기관의 부재로 현격한 품질차이가 발생하거나 난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며, 규제 및 관련 이슈들의 법리적인 해석 문제로 인해 사업 추진이 어려워 정부차원의 검토가 필요하다는 주문이 있었다. 또한, 신성장 분야의 정부 R&D 과제 기획 시 산업계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관련 기술의 시장성과 함께 기업의 성장성을 고려해줄 것과, 당장 매출이 미진하더라도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합리적인 투·융자 조건 기준이 마련되었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이진규 과기정통부 제1차관은 오늘 참석한 대표들에게“미래 신산업의 최전방에서 선구적으로 달려 나가주심에 감사하며, 우리 경제의 새로운 먹거리와 일자리 창출이 여기 모여 계신 기업가와 연구자분들께 달려있다”고 강조하면서 “오늘 말씀주신 건의사항들을 적극 검토하여 신성장분야 기업들이 빠르게 성장하여 4차 산업혁명의 기틀을 닦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