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11일까지 참가 접수, 이후 예선전 거쳐 6월22일 결승
이번 대회 처음으로 AI 개발 가속화 위한 AI모델 트랙 포함

알리바바 그룹이 AI모델 트랙을 포함한 글로벌 수학 경시대회를 개최한다.

알리바바 그룹은 전세계 수학 애호가와 개발자들을 위한 온라인 수학 경시대회를 오는 4월 13일부터 15일까지 예선을 거쳐 6월 22일에 최종 결승전을 연다고 19일 밝혔다.

대회 참가 신청은 오는 4월11일까지 알리바바 연구기관인 DAMO 아카데미 웹사이트를 통해 이뤄진다. 대회 참가자들은 실생활 속 수학 문제를 푸는 예선전을 통과해야 결승전에 진출할 수 있으며, 결승전에는 5가지 영역에 대한 기초 수학능력을 테스트한다.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알리바바 글로벌 수학 경시대회 참가 신청 페이지.
알리바바 글로벌 수학 경시대회 참가 신청 페이지.

 

수상은 성적에 따라 금·은·동상이 주어진다. 금상은 결선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상위 5명에게 주어지며, 상금은 각각 3만달러다. 은상은 10명이며 각각 1만5000달러, 동상 20명에게는 각각 8000달러의 상금이 수여된다.

특히, 이번 대회는 처음으로 개인 개발자나 학술기관 및 AI 스타트업 관계자들이 참가할 수 있는 AI 모델 트랙도 포함된다. AI 모델 트랙 예선에서는 어떠한 LLM을 활용하든지 이를 통해 48시간 이내에 수학 문제를 풀면 된다. 우승 상금은 1만달러다. 

이번 대회 운영위원회 위원인 이반 페센코 웨스트레이크 이론과학연구소 교수는 "가까운 미래에는 AI가 인간보다 수학문제를 더 잘 풀수 있는 능력을 갖출 것으로 기대되는데, 이번 대회에서 그 초기 징후를 볼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