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민원처리 지원모델 개발..."민원 처리 효율화"
범정부 데이터 분석시스템에 탑재, 1월 말부터 활용
인공지능(AI)이 장문의 정보공개 청구 내용을 요약하고 처리방향까지 제시, 행정공무원의 업무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게 됐다.
행정안전부는 1500자 이상의 장문의 민원 내용을 3분의 1로 짧게 요약해 주고, 과거 유사 민원 처리내역을 자동으로 찾아 민원 담당 공무원에게 제시하는 'AI기반 정보공개 민원처리 지원모델'을 개발했다고 29일 밝혔다.
정보공개 민원처리 업무는 전 부처와 지자체 현장에서 일상적으로 이뤄지는 대표적인 공통 행정 중 하나로, 인허가 민원과 같이 법적 요건에 대한 세밀한 검토 등 담당자에 의한 판단 여지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이 특징이다.
2022년말 기준 정부와 지자체 대상 정보공개 청구는 187만건으로, 2017년 86만여건에서 2배 이상 증가했다.
이번 지원모델은 민간 언어모델(LLM)을 응용해 개발됐으며, 민원사항을 3분 1분량으로 자동 요약하고 요약된 내용의 문맥을 토대로 과거 유사 처리내역과 관련 법령 정보도 자동으로 추출해 제공한다.
또한 기존 정보공개 청구 내역도 종합 분석해 주제별로 그룹화하고, 국민이 자주 찾는 정보공개 청구 분야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행안부는 이를 활용해 국민이 자주 찾는 정보공개 내용은 사전에 정보를 개방함으로써 국민 정보 수요를 충족하고, 행정 업무처리 부담도 줄여나갈 것으로 기대했다.
모델 개발에는 행안부 통합데이터분석센터와 서울시 서초구·양천구, 경기 양주시가 참여했다. 정보공개 청구 민원 데이터는 약 4만 3000건으로, 모델 개발에 활용됐다.
개발된 모델은 범정부 데이터 분석시스템(insight.go.kr)에 탑재돼, 1월말부터 모든 행정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다.
김준희 행안부 공공데이터 국장은 "AI와 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민원 처리 효율화는 정부의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는 새로운 계기가 될 것이다"며 "새로운 기술을 지속 접목해 정부 공통 업무분야의 효율성을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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