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성 연구용역 아닌 공동 연구를 통해 실제 산업 현장에 기술 적용 목적"

신세계아이앤씨는 KAIST와 손잡고 리테일 특화 인공지능(AI) 기술을 연구하는 ‘신세계아이앤씨-KAIST AI연구센터’를 개소했다고 31일 밝혔다.

이 AI연구센터는 일회성 단순 연구용역 계약이 아닌 리테일 산업에 필요한 AI기술을 발굴하고 공동 연구해 실제 리테일 산업에 적용하는 산학협력 리테일테크 전문 연구 센터라고 신세계아이앤씨는 설명했다.

신세계아이앤씨는 △정형/비정형 빅데이터 수집/처리 플랫폼(Data Plant) △신상품 개인화 추천 및 수요 예측(Cold Start Mentor) △수요에 따른 가격 최적화(Price Optimization) △셀프서비스 스토어에 필요한 이미지 기술(Vision) 분야를 우선 연구주제로 선정하고, 리테일 산업을 혁신할 수 있는 다양한 AI 핵심기술에 대한 연구 과제를 추가 발굴할 예정이다.

(왼쪽부터) 장영재 KAIST 산업 및 시스템공학과 교수, 김대식 신세계아이앤씨-KAIST AI연구센터장, 강준혁 KAIST 전기 및 전자공학부 학부장, 손정현 신세계아이앤씨 대표이사, 양윤지, 신세계아이앤씨 전략IT사업담당 상무, 이환기 신세계아이앤씨 AI Lab 팀장이 ‘신세계아이앤씨-KAIST AI연구센터’ 개소식에서 긴며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장영재 KAIST 산업 및 시스템공학과 교수, 김대식 신세계아이앤씨-KAIST AI연구센터장, 강준혁 KAIST 전기 및 전자공학부 학부장, 손정현 신세계아이앤씨 대표이사, 양윤지, 신세계아이앤씨 전략IT사업담당 상무, 이환기 신세계아이앤씨 AI Lab 팀장이 ‘신세계아이앤씨-KAIST AI연구센터’ 개소식에서 긴며촬영하고 있다.

AI연구센터의 연구 결과는 실제 리테일 산업 현장에 빠르게 적용할 계획이다.

특히 AI 기술로 동작을 인식하는 셀프서비스 스토어의 핵심 기술인 AI비전 기술 고도화를 통해 현재 소형 유통매장으로 한정된 셀프서비스 스토어를 패션, 식품, 가구 등 다양한 업태에 적용하는 것은 물론 대형 유통 매장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AI 딥러닝을 활용한 상품 이미지 패턴 분석, 자연어 처리 기술 등을 기반으로 한 수요예측 플랫폼의 고도화는 물론이고 공개 API 형태로 제공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상품 수요예측, 개인화추천 등 리테일 트렌드에 민감한 AI 서비스에 즉시 반영할 계획이다.

손정현 신세계아이앤씨(신세계I&C) 대표이사는 “AI연구센터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빅데이터 플랫폼, 개인화 추천, 수요예측 등 리테일 산업에 꼭 필요한 혁신적인 AI 기술을 확보하고 실제 산업 현장에 빠르게 적용해 급변하는 리테일 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다”며 “다양한 리테일테크 기술과 비즈니스 노하우를 가진 신세계아이앤씨의 강점과 최신 트렌드 기술 발굴과 AI 알고리즘 연구에 탁월한 KAIST의 경쟁력이 더해져 리테일테크 분야의 새로운 시너지를 만들어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을 혁신하는 새로운 기술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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