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웹서비스(AWS)는 2일 온라인으로 개최한 연례 고객 컨퍼런스 AWS 리인벤트(AWS re:Invent) 행사에서 스토리지 성능, 복원성 및 가치를 제공하는 4가지 스토리지 혁신을 발표했다.

아마존 EBS io2 블록 익스프레스 볼륨, 아마존 EBS Gp3 볼륨, 아마존 S3 인텔리전트 티어링 자동 데이터 아카이빙, 아마존 S3 레플리케이션이다.
아마존 EBS io2 블록 익스프레스 볼륨은 차세대 스토리지 서버 아키텍처로 클라우드용으로 구축된 SAN을 최초로 제공한다.

최대 256,000 IOPS, 초당 최대 4,000MB 처리량, 최대 64TB 용량(표준 io2 볼륨 대비 모든 메트릭에서 4배 향상)으로, 가장 I/O 집약적인 비즈니스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요구사항을 충족한다.

아마존 EBS Gp3 볼륨은 아마존 EBS용 차세대 범용 SSD 볼륨이다. 스토리지를 추가할 필요 없이 추가 IOPS와 처리량을 프로비저닝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하는 동시에, 3,000 IOPS 및 초당 125MB 처리량으로 높아진 기본 성능 뿐 아니라 최대 16,000 IOPS 및 초당 1,000MB의 피크 처리량(Gp2 볼륨 대비 4배 향상)을 기존 Gp2 볼륨보다 스토리지 GB당 20% 저렴한 가격으로 프로비저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아마존 S3 인텔리전트 티어링 자동 데이터 아카이빙은 2가지 새로운 티어인 아카이브 액세스와 딥 아카이브 액세스를 통해 고객은 사용하지 않는 객체를 아카이브 액세스 티어로 자동 이동함으로써 거의 액세스하지 않는 객체 스토리지 비용을 최대 95%까지 절감할 수 있다.

아마존 S3 레플리케이션은 동일한 AWS 리전의 여러 S3 버킷에 데이터를 복제하여 리전 간 콘텐츠를 배포, 컴플라이언스 및 데이터 공유 니즈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이 고객에 제공된다.

고객이 SAP HANA,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 IBM DB2, MySQL, PostgreSQL,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중요한 성능 집약적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기 위해 io2 볼륨(최신 세대 프로비저닝된 IOPS 볼륨)을 선택하는 이유는 99.999%(파이브 나인)의 내구성과 범용 EBS 볼륨 대비 4배 높은 IOPS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일부 애플리케이션은 단일 io2 볼륨에서 제공하는 것보다 더 높은 IOPS, 처리량 또는 용량을 필요로 한다.

필요한 성능을 해결하기 위해 고객은 여러 io2 볼륨을 함께 스트라이프(stripe)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가장 까다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위해서는 고객이 관리하고자 하는 것보다 더 많은 io2 볼륨을 함께 스트라이프해야 한다.

이렇게 매우 까다로운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대다수 고객이 기존에 온프레미스 SAN(로컬 네트워크를 통해 액세스되는 디스크 세트)을 사용해 왔다.

그러나 SAN에는 수많은 단점이 있다. 높은 초기 구매 비용으로 인해 비용이 많이 들고, 충분한 용량을 보장하기 위해 복잡한 예측이 필요하며, 관리가 복잡하고 어렵고, 귀중한 데이터 센터 공간과 네트워킹 용량을 소비한다.

SAN 용량을 초과하면 전체 SAN을 하나 더 구입해야 하므로 비용이 많이 들고 사용하지 않은 용량에 대한 비용을 고객이 부담해야 한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