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세서·그래픽 칩셋·FPGA 등 유기적 통합 목표
미래 컴퓨팅 환경 위한 인텔 통합 XPU 전략의 성과 ‘원API’

인텔이 CPU와 GPU(그래픽칩셋), FPGA(프로그래머블 반도체) 등 다양한 처리장치 역량을 모두 활용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API인 원API(oneAPI) 툴킷 정식 버전을 오는 12월 출시한다.

인텔은 원API 정식 버전 출시에 발맞춰 별도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클라우드 상에서 원하는 코드를 실행할 수 있는 서비스인 '데브클라우드'(DevCloud) 도 정식 운영에 들어간다.

인텔은 오는 12월 출시되는 인텔 원API 툴킷 및 통합 하드웨어ž소프트웨어 설계 접근법의 일환으로 인텔 소프트웨어 스택의 새로운 기능을 12일 발표했다.

인텔은 Xe-LP 마이크로 아키텍처 기반 자사 최초 데이터센터용 외장 그래픽 처리 장치(GPU)인 인텔 서버 GPU도 공개했다. 서버 GPU는 고밀도와 저지연성을 특징으로 하는 안드로이드 클라우드 게이밍 및 미디어 스트리밍에 최적화된 그래픽 처리 장치다.

라자 코두리(Raja Koduri) 인텔 수석 부사장 겸 수석 아키텍트 및 아키텍트, 그래픽, 소프트웨어 부문 총괄은 “빠르게 성장하는 클라우드 게이밍과 미디어 스트리밍 분야에 초점을 맞춘 Xe-LP 마이크로 아키텍처 기반 데이터센터용 GPU를 최초로 선보인다”고 말했다.

인텔 서버 GPU
인텔 서버 GPU

인텔은 CPU, GPU, FPGA 및 기타 가속기 간 혼합된 아키텍처로 전환해야 하는 상황에서 이를 ‘XPU’ 비전이라고 총칭하고 서버 GPU의 출시가 XPU 시대에 인텔의 영역을 확장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인텔은 또 개발자들이 원API 툴킷을 통해 인텔 XPU 전체에서 공통의 오픈 스탠다드 기반 프로그래밍 모델에 접근할 수 있다고 밝혔다.

개발자들은 본 모델을 통해 독점적인 벤더별 솔루션보다 빠른 컴퓨팅을 구현하는데 있어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줄이면서, 기본 하드웨어의 성능 잠재력을 제공하고 소프트웨어 개발 및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인텔 원API 툴킷은 XPU 고유의 기능은 물론, 인텔 AVX-512 및 인텔 딥러닝 부스트와 같은 최첨단 하드웨어 기능과 명령을 최대한 활용한다.

인텔 원API 툴킷은 인텔의 개발자 도구를 기반으로 구축되어 익숙한 언어와 표준을 지원하는 동시에 기존 코드에 대한 완벽한 호환성을 제공한다.

인텔은 인텔 원API 툴킷이 오는 12월 인텔 데브클라우드 상에서 무료로 공개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전 세계 인텔 기술 컨설팅 엔지니어들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상용버전도 공개했다.

이와 함께, 인텔은 인텔 패러렐 스튜디오XE) 와 인텔 시스템 스튜디오 도구 스위트를 원API 제품으로 즉시 이전할 예정이다.

인텔은 최초의 데이터센터용 외장 GPU을 통해 플랫폼 혁신을 확장해 나가고 있으며, 향상된 클라우드 게임과 미디어 경험을 제공한다.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오픈소스 및 라이선스 소프트웨어와 새로운 인텔 서버 GPU의 조합으로 낮은 총소유비용(TCO)으로 고밀도, 저지연 솔루션을 안드로이드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밀도 미디어 트랜스코드와 실시간 OTT 비디오 스트리밍 인코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텔 서버용 GPU는 인텔의 아키텍처 중 가장 전력 효율적인 그래픽 아키텍처인 Xe-LP 마이크로아키텍처 기반으로 설계된 저전력의 외장 시스템-온-칩(SoC) 디자인으로, 128비트 파이프라인과 8GB 전용 온보드 저전력 DDR4 메모리를 지원한다.

서비스 제공자들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와 인텔 서버용 GPU를 함께 사용해 서버 용량과 별도로 그래픽 용량을 확장할 수 있으며, 낮은 TCO를 유지하면서 시스템 당 더 많은 숫자의 스트리밍과 구독자 지원이 가능하다.

네 개의 인텔 서버 GPU를 H3C의 4분의 3 길이와 x16 PCIe Gen 3.0 애드인 카드와 동일한 높이로 구성해 패키징 할 경우 게임 타이틀과 서버 구성[1]에 따라 일반 2카드 시스템에서 100명 이상의 동시 안드로이드 클라우드 게이밍 사용자는 물론 최대 160명의 동시 사용자를 지원할 수 있다.

개발자들은 내년 원API 비디오 프로세싱 라이브러리에 추가될 공통 API를 미디어 SDK상에서 활용할 수 있다.

인텔은 인텔 서버 GPU 출시를 위해 게임스트림, 텐센트 게임즈, 유비투스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파트너와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텔은 Xe-LP 기반 인텔 서버 GPU가 현재 출하되고 있다고 밝혔다.

인텔 H3C XG310 PCIe 카드 (앞면)
인텔 H3C XG310 PCIe 카드 (앞면)

서버용 GPU는 최근 발표한 인텔 아이리스 Xe 맥스 그래픽과 함께 향상된 비주얼 컴퓨팅 경험을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인텔 Xe 아키텍처 제품과 소프트웨어 이니셔티브를 지속적으로 향상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인텔의 소프트웨어 스택은 인텔 아이리스 Xe 그래픽을 내장한 11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와 인텔 아이리스 Xe 외장 그래픽을 포함한 다양한 세대의 그래픽카드를 지원한다.

주로 리눅스 기반인 데이터센터 제품을 지원하기 위해 코드 기반을 확장한 것은 인텔 Xe 아키텍처 확장 전략에 있어 주효했다.

인텔은 리눅스 드라이버를 최적화해 운영체제 간 코드를 재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리눅스 3D 성능에 초점을 맞추는 결과를 야기했으며, 현재 완전히 검증되고 통합된 세 가지의 스택을 제공하고 있다.

인텔은 향상된 리눅스 게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프로젝트 플립패스트(Project Flipfast)를 만들었다.

사용자들은 플립패스트를 통해 기존 GPU 성능을 유지하고 가상머신과 호스트 간 제로카피 공유를 통해 호스트를 완전히 통합함과 동시에 그래픽 애플리케이션을 가상머신에서 구동할 수 있다.

플립패스트 스택은 게이밍 성능을 제고하고 데이터센터 게임 스트리밍 애플리케이션에 기술을 직접 적용할 수 있게 한다.

인텔은 오늘 원API 레벨 제로 상에서 구동되는 인텔® 임플리시트 SPMD 프로그램 컴플라이어(ISPC)를 발표했다.

ISPC는 전체 하드웨어 추상화 계층으로 원API 플랫폼 상의 기기에 최적화된 낮은 수준의 다이렉트 투 메탈(Direct-to-metal)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원API로 구동되는 ISPC는 단일 프로그램, 다중 데이터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하는 C 프로그래밍 언어의 변형으로 인텔 CPU 상에서 인텔® 오스프레이(Intel® OSPRay)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엔진을 가속화하는데 사용된다. 인텔은 ISPC에 Xe 지원 기능을 추가해 오스프레이와 같은 인텔 원API 렌더링 툴킷 구성 요소를 가속화한다.

오는 12일과 13일 온라인으로 개최하는 원API 개발자 서밋(oneAPI Developer Summit)에서는 혁신가, 연구원, 개발자들이 원API를 활용한 40개의 협업 프로젝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인텔은 이번 주부터 시작되는 슈퍼컴퓨팅 2020(SuperComputing 2020)에서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 및 연구기관과 함께 기조연설, 기술 세션, 대담, 시연 및 다양한 활동을 통해 원API와 원APU 도구 활용법에 대해 집중 조명할 예정이다.

인텔 원API 및 그래픽 소프트웨어 스택 업데이트, 및 인텔 서버 GPU의 첫 도입 등은 XPU를 향한 인텔 여정의 기념비적인 요소이다.

원API에서 개방형 오픈 스탠다드 기반 확장 가능한 소프트웨어 추상화 계층을 바탕으로 기술 혁신을 위한 인텔의 6개의 축 전략(Six Pillar Strategy)과 이종 아키텍처를 통해 보다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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