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 익스플로러스 1부 에피소드…VR 최초 실제 우주 촬영

22일 공개된 'Space Explorers: The ISS Experience’ 에피소드1의 한 장면.
22일 공개된 'Space Explorers: The ISS Experience’ 에피소드1의 한 장면.

LG유플러스는 5G 콘텐츠 연합체 ‘글로벌 XR 콘텐트 텔코 얼라이언스(이하 ‘XR 얼라이언스’)’의 첫번째 프로젝트 ‘스페이스 익스플로러스: ISS 익스피리언스' (Space Explorers: The ISS Experience)’ 에피소드1을 22일 전 세계 동시 공개한다고 밝혔다.

국내에서는 ‘U+VR’ 앱(App.)을 통해 볼 수 있다.

‘XR 얼라이언스’는 지난 9월 출범한 세계 첫 5G 콘텐츠 연합체로 LG유플러스가 초대 의장사 역할을 맡았다.

미국 반도체 업체 퀄컴 테크놀러지, 캐나다·일본·중국의 이동통신사 벨 캐나다, KDDI, 차이나텔레콤, 캐나다·프랑스의 실감 콘텐츠 제작사 펠릭스 앤 폴 스튜디오(이하 ‘FPS’), 아틀라스 파이브가 회원사로 있다.

스페이스 익스플로러스: ISS 익스피리언스'는 3D 360 VR 최초로 실제 우주에서 촬영한 가상현실(VR) 콘텐츠다.

이번에 공개된 첫 번째 에피소드에서는 우주 비행사들이 국제 우주정거장(ISS)에 도착해 겪는 적응기와 우주 정거장 생활에서 그들이 느끼는 기쁨, 경이로움 등을 담아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우주 비행선 내부는 물론 외부 우주 공간에서의 비행사 활동과 아름다운 지구의 모습까지 볼 수 있다. 또 우주 비행사와 나란히 우주 공간을 비행하는 경험도 할 수 있게 된다.

이번 콘텐츠 제작을 위해 우주 비행사들은 FPS에서 사전에 우주 촬영용 특수 카메라의 조작법, VR 촬영 방식 등을 훈련했다.

이후 2019년 1월부터 3D 360 VR 카메라로 국제 우주정거장의 모습을 기록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다양한 내용의 고화질 영상을 200시간 이상 촬영했다.

최근에는 스페이스X 팔콘9 상업 승무원의 도착 현장을 포착하기도 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들이 'Space Explorers: The ISS Experience’ 에피소드1을 체험하는 모습.
LG유플러스 관계자들이 'Space Explorers: The ISS Experience’ 에피소드1을 체험하는 모습.

XR 얼라이언스의 멤버인 FPS는 이번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더욱 높이기 위해 영향력 있는 외부 기관들과 협업을 진행했다. 미국의 타임 스튜디오, ISS 미국 국립 연구소, 미국항공우주국(NASA), 캐나다 우주국 등이 대표적이다.

LG유플러스의 XR 전략을 총괄하는 최윤호 AR/VR서비스담당 상무는 “올해 9월 XR 얼라이언스 출범을 공표한 이후 2달도 채 되지 않아 첫 번째 프로젝트를 공개했다. 5G 실감 미디어를 향한 XR 얼라이언스의 의지로 투자·제작·공개가 속도감 있는 진행됐다”라며 “특히 이번 콘텐츠에는 국내 AR·VR 편당 제작비 4배 이상에 달하는 비용이 들어갔다. 앞으로도 양질의 실감 미디어를 통해 고객들의 볼거리를 늘리고, 시장 저변을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번에 선보인 VR은 약 25분짜리 4개의 콘텐츠로 구성된 스페이스 익스플로러스: ISS 익스피리언스' 중 첫 번째 에피소드이다. 나머지 3개의 에피소드는 향후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이번 VR 콘텐츠 론칭을 맞이해 ‘U+VR 우주시청 이벤트’도 운영한다. 오는 22일부터 25일까지 ‘더 ISS 익스피리언스' 1화를 끝까지 시청하는 고객에게 추첨을 통해 ‘우주식량’ 경품을 제공한다.

한편 영국 시장조사업체 리서치앤드마켓은 AR·VR 기술 관련 시장이 2026년까지 연 평균 23.3% 증가해 77억 6,000만 달러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PwC(2019)에 따르면 전 세계 AR·VR시장은 2019년 464억 달러에서 2030년 1조 5천억 달러로 30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중장기적으로 AR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며 AR·VR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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