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의 최신 코어U와 코어Y가 공급물량 부족으로 하반기 PC시장 물량 공급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예상이 나오고 있다. 인텔 코어U프로세서 위스키레이크의 구조도.
인텔의 최신 노트북및 태블릿용 프로세서인 코어U와 코어Y가 공급물량 부족으로 하반기 PC시장 물량 공급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예상이 나오고 있다. 인텔 코어U프로세서 위스키레이크의 구조도.

인텔의 14나노공정 칩 공급 부족으로 인해 하반기 PC 출하가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디지타임스는 지난달 31일 업계 소식통을 인용, 인텔의 차세대 14나노미터(nm)공정에서 생산되는 프로세서 공급이 이미 크게 부족한 수준이며 이는 하반기 PC시장의 주요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업계 소식통은 이로 인해 신제품 PC 출하량이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인텔은 10나노미터급 CPU(중앙처리장치) 출시 시점을 내년 하반기로 연기하기로 결정한 데 이어 최근 2개의 새로운 14나노 프로세서를 내놓았다.

이 가운데 하나는 8세대 모바일 저전력 프로세서 ‘코어U’(코드명 ‘위스키 레이크’)와 슬림노트북 및 태블릿용 코어Y(코드명 ‘앰버 레이크’)프로세서다.

소식통에 따르면 대만 에이서가 지난 29일 행사 전 발표하고 오는 5일까지 베를린가전박람회(IFA 2018)에서 전시하게 될 새로운 슈퍼 슬림 노트북 모델(스위프트5)과 9월에 공개될 새로운 애플 맥북 시리즈가 모두 이 새로운 프로세서를 채택한다.

에이서가 지난29일 IFA2018사전 발표회를 통해 공개한 스위프트5(사진=에이서)
에이서가 지난29일 IFA2018사전 발표회를 통해 공개한 세계에서 가장 슬림하다는 스위프트5(사진=에이서)

제이슨 첸 에이서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올 하반기에 글로벌 PC 시장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인텔의 14나노미터 프로세서 공급 부족은 브랜드 공급사들의 공급망 관리 능력에 심각한 도전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선도적인 노트북 제조자개발생산(ODM)업체인 컴팔의 CP 웡 사장은 올 하반기 PC 시장 매출의 최대변수는 미-중 무역 전쟁보다 인텔의 실제 CPU 공급능력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이미 인텔의 새로운 CPU는 낮은 수율로 인해 공급에 영향을 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보도는 업계 소식통을 인용, PC 공급업체들은 제품 개발 로드맵 상에서 잘 짜여진 부품 조달 및 신제품 출시 계획을 수립했다며 이 때문에 인텔 프로세서 공급 부족은 올해 하반기에 거의 모든 PC 공급 업체의 출하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했다.

소식통들은 미-중 무역협상 과정에서 발생하는 외환상 위험이 PC 공급업체의 매출 및 순익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으며 원치 않는 손실을 피하기 위해 세심한 위험 회피 작전을 시행해야 한다고 말한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