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상품 ‘톡보드’에 관심 쏠려…하반기 본격 매출 기여

카카오는 올 2분기 연결 매출 733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 늘었다고 8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405억원으로 47% 증가했다.

카카오톡 수익 증대와 신규 사업 매출 증대가 실적을 견인했다.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4%,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한 3268억원을 기록했다.

톡비즈 매출은 카카오톡 내 광고 인벤토리 확대, 메시지 광고의 지속적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42% 증가한 1389억원을 기록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모바일 광고 매출 호조와 신규 광고 플랫폼인 모먼트 적용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7% 성장한 1369억원이다.

신사업 매출은 카카오T 대리 매출 증가와 페이의 온오프라인 결제 매출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3% 증가하며 510억원을 달성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406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했다.

 

게임 콘텐츠 매출은 전분기 대비 5% 증가했으나, 지난해 2분기 PC방 상용화를 시작한 배틀그라운드 매출의 기저효과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12% 감소한 984억원을 기록했다.

뮤직 콘텐츠 매출은 전분기 대비 5%,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한 1446억원으로 집계됐다.

유료 콘텐츠 매출은 카카오페이지와 글로벌 사업의 거래액 증가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9%, 전년 동기 대비 60% 성장한 815억원이다.

IP 비즈니스/기타 매출은 메가 아티스트의 음반 출시 감소 영향에 따라 전 분기 대비 6% 감소했으나, 카카오IX의 온라인 매출 성장과 카카오M의 신규 자회사 연결 편입 효과를 통해 전년 동기 대비 82% 증가한 817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는 "핵심 성장동력인 톡비즈 부문의 성장을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라며 "3분기 중 톡보드를 오픈 베타로 전환하며 참여 파트너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분기 실적발표 후 컨퍼런스콜에선 회사의 핵심 성장모델인 톡비즈(메신저 기반 수익모델)에 관심이 쏠렸다. 회사는 올해 말 톡비즈 매출 기여가 6000억원이 넘을 것으로 봤다.

이 중에서도 카카오톡 광고상품인 ‘톡보드’에 많은 관심이 쏠렸다. 여민수 대표는 “톡보드 매출 성장 가능성에 대한 기대가 크다”며 “6월과 7월 테스트하는 상황에서 제한적인 광고 노출에도 하루 평균 2~3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전했다.

여 대표는 톡보드와 기존 광고 간 잠식효과에 대한 우려에 “톡보드 론칭 이후 일반 디스플레이(배너) 광고도 우상향 추이를 보였다”며 “광고주 예산이 톡보드로 이동이 아니라 카카오 전체 광고 플랫폼에 대한 예산배치의 증가로 판단한다. 비즈니스 파트너가 인입되고 톡보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 긍정적 시그널을 주고 있다”고 힘줘 말했다.

또 여 대표는 톡보드 테스트 현황과 관련해 “마켓컬리와 메리츠화재, 코카콜라, 현대기아차, 삼성화재 등 전 업종에 걸쳐서 광고주가 참여했고 브랜딩이나 퍼포먼스를 검증 확인했다”며 “추가적으로 3,4분기에 진행돼야 할 것은 랜딩페이지 차별화 개선작업으로 톡보드의 임프레션(노출·페이지뷰) 확장이 더해지면서 매출 확대 쪽으로 전개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카카오페이의 지난 2분기 거래액은 11.4조원이다. 1분기 10조원 대비 성장했다. 하루 4000만명 이상이 방문하는 카카오톡과의 네트워크 효과에 머니결제 활성화, 투자배송 신규 사업으로 성장세에 탄력이 붙었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배 부사장은 “카카오페이는 트래픽과 수익이 모두 확보돼 균형 있는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며 “연간 기준으로 큰 폭의 적자 축소를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