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햇 ‘2024 글로벌 고객 IT기술 전망 보고서 발표
APAC 지역은 레거시 SW를 SaaS로 교체에 우선순위

기업IT 투자에 있어 보안 분야가 여전히 최우선 순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기업 애플리케이션 투자에 있어 APAC은 레거시 소프트웨어를 SaaS로 전환 교체하는 데 우선 순위를 두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오픈소스 글로벌 기업인 레드햇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4 글로벌 고객 IT기술 전망 보고서’를 내놨다고 12일 밝혔다. 이 보고서는 전세계 706명의 IT리더를 대상으로 한 것으로, 올해가 10회째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IT리더들 가운데 둘 중 한명(50%)은 보안을 투자의 3대 우선순위로 답했다. 이는 지난해 대비 5%p가 늘어난 것이다. 

 

레드햇이 조사한 IT기업 투자우선 순위에서, 보안이 가장 최우선 분야로 꼽혔다. 사진은 보안 분야의 세부 우선 순위를 나타낸 것으로, '지능형 위협탐지'가 가장 높았다.
레드햇이 조사한 IT기업 투자우선 순위에서, 보안이 가장 최우선 분야로 꼽혔다. 사진은 보안 분야의 세부 우선 순위를 나타낸 것으로, '지능형 위협탐지'가 가장 높았다.

 

세부적으로는 지능형 위협탐지 및 대응이 IT보안 투자의 최우선 순위를 보였고, 보안인식 교육이나 보안과련 직원 채용 등은 가장 낮은 우선 순위에 머물렀다. 특히, 최근 몇 년간 이어진 공급망 위협에 대한 관심이 커졌음에도 여전히 ‘서드파티 또는 공급망 보안’은 투자 우선순위에서 최하위권에 속했다. 

지역별로 APAC에서 유독 '데이터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투자가 44%로 매우 높은 것도 특이 사항이다. 

애플리케이션 개발 투자에서는 ‘기존 애플리케이션의 현대화’가 45%로 가장 높은 우선 순위를 보였고, 그 다음을 ‘디지털 사용자 경험 개선’과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구축’,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 제공 가속화’ 등이 뒤따랐다.

또한 지역별로 APAC 지역은 SaaS 투자에 중심을 두는 반면, 미주 및 EMEA(유럽 및 중동 아프리카)지역은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기존 애플리케이션 현대화’를 최우선 투자 순위로 답했다.

IT관리 투자는 다양한 형태의 하이브리드 및 멀티클라우드 관리를 포함한 ‘클라우드 관리’가 올해 조사에서도 가장 높은 우선 순위를 차지했다. 응답자의 59%가 ‘클라우드 관리’를 3대 우선순위로 꼽았다. 이는 2년 전보다 9% 포인트 늘어난 수치다.

조직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성공을 가로막는 장벽으로는 ‘기술부채(Technical debt)’와 ‘수도 프로세스 또는 IT운영’, ‘역량 또는 인재 격차’ 등이 꼽혔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