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스마트 기기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전반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다. 이들 기능은 스마트폰과 태블릿, 스마트워치와 구글 TV 등 여러 기기 전반에 알맞은 형태로 적용된다.

먼저 문자 입력 키보드 앱 ‘G보드’에 새로운 이모티콘이 추가된다. ‘구글 메시지’에는 음성 메시지에 배경 사진이나 움직이는 이모티콘 테마를 더하는 ‘비디오 무드’가 더해진다. 사용자가 보내는 문자 메시지의 반응 효과로 애니메이션 이모티콘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구글 TV에는 10개 이상의 무료 채널이 추가된다. 덕분에 구글 TV에서 무료로 즐기는 영상 채널의 개수는 120개 이상이 됐다.

 

구글이 공개한 새 안드로이드 기능 관련 이미지. 출처=구글 블로그
구글이 공개한 새 안드로이드 기능 관련 이미지. 출처=구글 블로그

 

구글 스마트워치 가운데 웨어 OS를 쓰는 제품의 제어 기능도 강화된다. 사용자가 머물고 있는 곳의 시간대, 사용자의 사용 목적에 따라 스마트워치의 조명을 바꿀 수 있다. 스마트워치로 제어 가능한 기기의 종류도 늘어난다. 스마트워치로 구글 홈을 제어하는 기능도 추가된다.

스마트워치에 음성 명령해서 특정 습관을 손쉽게 지정하는 기능도 돋보인다. 집에서부터 직장까지의 길안내와 날씨 확인, 일정 점검 등을 ‘출근’이라는 특정 습관으로 저장한 후 ‘OK 구글, 출근’이라는 목소리 명령을 하면 자동 실행하는 기능이다.

안드로이드 기기 전반이 지원하는 스크린 리터 토크백(TalkBack)에는 인공지능 기능이 추가된다. 사진이나 sns 사진, 친구가 보낸 사진을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분석해 목소리로 내용을 읽어준다. 자동 외국어 자막, 통화 중 문자 메시지를 쓰고 그것을 읽어 자동 통화하는 기능도 추가된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