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루닛 ‘플루닛 워크센터(Ploonet Workcenter)’ 홈페이지 메인

인공지능 기업 솔트룩스(대표 이경일)의 자회사 플루닛은 옴니채널 AI 직원 서비스 ‘플루닛 워크센터(Ploonet Workcenter)’를 오픈베타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플루닛 워크센터는 나를 대신해 24시간 365일 일하는 AI 직원을 생성할 수 있는 신개념 생성형 AI 서비스다. 초정밀 3세대 뉴로 심볼릭 기술이 적용돼 사람처럼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한 AI 직원은 문자와 채팅, 전화 등 다양한 옴니채널을 통해 인입되는 대규모 상담에 실시간 응대할 수 있으며, 문자와 전화 발송 등 아웃바운드 활동까지 가능해 기업용 리셉셔니스트부터 개인 비서와 텔레마케터에 이르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플루닛 워크센터는 특별한 설치 과정이 필요 없는 구독형 SaaS(Software as a Service) 서비스로, 홈페이지에 가입 즉시 AI 직원을 생성할 수 있다. 캐릭터를 선택하고 목소리와 인사말 등을 커스터마이징해 기업의 인재상에 맞는 페르소나를 부여 후, AI 직원 채용 및 관리 메뉴를 통해 담당 업무와 근무 시간을 설정하면 AI 직원이 즉시 일을 시작한다. 현재는 안내데스크, HR, IR, 제휴마케팅, 영업 등 5종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경영지원’과 장애 접수를 수행할 수 있는 ‘접수’ 직군을 선택할 수 있으며 추후 예약과 주문접수, 배송 문의 등으로 직무 및 직군 범위가 확대될 예정이다. 

담당자는 대시보드를 통해 상담 현황을 실시간 파악하고, 일별로 집계되는 통계를 활용해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AI 직원이 처리한 유선 상담 내용은 음성 파일뿐 아니라 채팅 형식의 녹취록으로도 저장되어, 고객과 직접 통화가 필요할 경우에 신속하게 상황을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전화와 문자 대량 및 단건 발송 기능을 갖추고 있어, 팔로업 발신은 물론 영업과 행사 안내 등 마케팅 활동까지 통합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플루닛은 추후 워크센터에 솔트룩스가 한국판 챗GPT로 개발한 초거대 언어모델(LLM) ‘루시아GPT’를 적용하는 한편 옴니채널 서비스의 범위를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에 대고객 서비스 분야에서의 고질적인 인력 부족 및 고용 비용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초개인화 상담 환경과 신속한 대응을 통해 고객 만족도까지 크게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플루닛 공식 홈페이지에서 서비스 중인 워크센터 오픈베타에서는 1명의 AI 직원을 채용, 일부 기능을 사용해 볼 수 있다. 정식 서비스 출시는 오는 10월로, 플루닛 관계자는 “이번 오픈 베타 테스트를 통해 서비스를 보완, 공식 론칭 전까지 완성도를 한층 더 끌어올리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솔트룩스는 오는 9월 7일 AI 컨퍼런스인 ‘SAC 2023’을 코엑스 오디토리움 및 온라인으로 동시 개최한다. 'LUXIA Is All You Need – 생성 AI 시대, 모든 것이 달라집니다'라는 주제로 진행될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루시아GPT’의 생태계가 전격 공개될 뿐 아니라 플루닛 워크센터와 ‘구버(Goover)’ 등 다양한 AI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