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 테크날러지스 Inc.(Qualcomm Technologies Inc.)는 스냅드래곤® X75 5G 모뎀-RF 시스템(Snapdragon® X75 5G Modem-RF System)이 6 GHz 이하 대역에서 세계 최고의 7.5 Gbps의 다운링크 속도를 구현해 5G 성능을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성과는 5G 성능과 유연성의 한계를 허물기 위한 퀄컴의 끊임없는 노력의 결과로, 지난 2월 바르셀로나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에서 발표된 세계 최초의 5G 어드밴스드 레디 모뎀-RF (5G Advanced-ready modem-RF) 시스템인 스냅드래곤 X75를 기반으로 달성되었다.

이번 테스트는 5G SA 네트워크 환경에서 1024 직교 진폭 변조(QAM) 및 4개의 시간 분할 이중화(TDD) 채널을 통합한 방식의 4x 캐리어 어그리게이션(4x Carrier Aggregation, 4xCA)에 기반으로 진행 되었으며, 총 300MHz의 대역을 활용해 해당 속도를 구현했다.

이동통신 사업자들은 4개의 TDD 채널 통합 방식 (4xCA)으로 다양한 스펙트럼을 결합해 데이터 통신 속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1024 QAM은 256 QAM에 비해 전송시 더 많은 데이터 전달해 대역 효율을 개선하므로, 궁극적으로 데이터 처리량을 늘리고 대역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X75의 이러한 두 가지 역량과 모뎀-RF 시스템은 더욱 빨라진 다운로드 속도, 확장된 네트워크 용량, 개선된 대역 효율성 등 향상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더 많은 사용자들이 동영상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온라인 게임과 같은 데이터 애플리케이션을 어느 때보다 매끄럽게 사용할 수 있어 차세대(future-ready) 디바이스를 지원한다.

수닐 파틸, 퀄컴 테크날러지스 제품 관리 담당 부사장은 “스냅드래곤 X75 5G 모뎀-RF 시스템은 퀄컴이 개발한 가장 스마트한 무선 모뎀으로, 5G 어드밴스드 레디 아키텍처를 통해 전 세계 통신 사업자들이 차세대 네트워크를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설계되었다”며 “퀄컴은 앞으로도 업계 리더들과 협력해 최고의 커넥티비티 경험 제공과 소비자 및 기업, 산업 이용 사례(use case)의 변혁을 도모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냅드래곤 X75는 현재 고객 대상 샘플링을 진행 중이며, 올 하반기 상용 단말기가 출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