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TI - 우카시에비치 연구소 MOU

한국전자기술연구원(원장 신희동, 이하 KETI)은 현지 시간으로 14일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Łukasiewicz Research Network(대표 안드레이 딥친스키, 이하 우카시에비치 연구소)와 전자·IT 등 첨단기술 분야의 산업기술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KETI와 우카시에비치 연구소는 첨단기술 분야 ▲공동연구 발굴 지원, ▲연구인력 및 기술 정보 교류 등 상호 협력을 강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KETI는 중소·중견 기업의 기술혁신과 신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국내 대표 전문생산기술연구기관으로, 인공지능(AI)·자율주행·차세대전지·홀로그램 등 전자·IT 산업의 핵심기술을 집중 육성하고 있다.

우카시에비치 연구소는 마이크로전자·포토닉스·산업자동차 등 총 22개의 연구소를 보유하고 있는 연구 네트워크로, 유럽 내 가장 큰 연구기관 중 하나로 평가받는다.

현재 전자공학·통신·항공우주 등 전 분야에 걸쳐 다양한 연구를 수행 중이며, 기업지원·기술개발 및 제품화 등에도 집중하고 있다. (2021년 현재, 12개 도시 내 22개 연구소 보유, 1,645개 R&D 프로젝트 수행)

앞으로 양 기관은 전자·IT 분야의 공동연구 발굴과 인력교류 추진 등 첨단산업 내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산업기술 협력 논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특히 우카시에비치 네트워크에서도 전자공학 분야에 주력하고 있는 마이크로전자·포토닉스 연구소(IMiF)와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상호 R&D 분야를 발굴하고 인력교류 방안을 모색하는 등 공동협력을 추진한다.

KETI 신희동 원장은 “다양한 글로벌 산업에서 중요한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는 폴란드와 산업기술 협력을 논의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어 뜻깊다.”라고 말하며, “기존 방산 및 에너지 안보 분야를 넘어서 전자·IT 등 첨단산업으로 협력의 지평을 확장하는 등 폴란드와의 기술협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