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단공, 입주기업 신남방?신북방 진출 지원사업 ‘시동’
30개 선정기업 대상 수출역량강화 단계별 맞춤 지원
한국산업단지공단은 신남방‧신북방 진출희망 기업을 대상으로 단계별 맞춤 지원사업을 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산업단지 입주기업의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해 시행되는 이번 사업은 산업단지 내 수출초보기업 중 신남방‧신북방 진출 희망기업을 선정해 해외바이어 발굴‧매칭, 수출비즈니스 교육 등 단계별 지원을 통해 수출역량 강화 및 수출우수기업으로의 변화를 적극 돕는다.
1단계에서 6단계로 지원되며 1단계는 타깃기업 대상으로 수출지원사업 수요조사, 2단계는 산단공 지역본부에 배치된 KOTRA 수출전문위원 및 관세사와 기초컨설팅 진행, 3단계는 수출역량강화 전문가 초청 세미나 및 시장조사, 4단계는 카달로그 제작 및 바이어 발굴‧매칭 지원, 5단계는 수출개척단 구성 및 파견, 6단계는 후속지원으로 구성돼 있다. 수출개척단은 오는 7월 베트남 호치민, 9월 러시아 모스크바 판견이 예정돼있다.
산단공은 작년에 20개 수출타깃기업 중 10개사를 베트남에 파견해 1,500만달러 규모의 수출상담과 220만달러의 계약 실적을 달성한 바 있다. 올해는 신남방(베트남) 뿐만 아니라 신북방(러시아)으로 지원국가를 확대하여 총 30개사를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산단공은 산업단지 입주기업의 신흥시장 판로개척과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산업단지 수출지원단을 운영하여 수출 초보기업에게 멘토단(수출 유관기관(코트라 등) 전문가, 관세사 등) 연결 및 멘토링 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산업단지 토털마케팅 지원사업을 통해 국내‧외 전시회 참가지원, 기업 및 제품 홍보자료(영상‧카탈로그‧PPT) 제작, 수출 맞춤형 교육제공 등 전반적인 기업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황규연 이사장은 “정부의 신남방‧신북방 정책에 부응하여 산업단지 입주기업의 신시장 개척을 위해 집중 지원할 것“이라며, ”입주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통해 제조업이 새로운 활력을 찾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