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생산은 5월말까지....“협력사와 손실 보상안 협의할 것”

LG전자가 결국 모바일사업을 종료하기로 최종 결론을 내렸다.

사업 매각을 포함해 모든 가능성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지 2개월여 만에 철수 결정을 한 것이다.

이에 따라 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삼성과 애플, 두 업체가 주도하는 형국으로 흘러갈 전망이다.

LG전자는 5일 이사회를 열어 오는 7월 31일자로 MC사업본부가 맡은 모바일사업에서 철수하기로 했다. 이어 MC사업본부의 생산 및 판매를 종료한다고 영업정지를 공시했다.

LG전자는 영업정지 사유에 대해 "사업 경쟁 심화 및 지속적인 사업 부진"이라며 "내부 자원 효율화를 통해 핵심 사업으로의 역량을 집중하고 사업구조를 개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LG전자는 그간 스마트폰 사업의 방향성을 놓고 면밀하게 검토해왔다.

최근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양강체제가 굳어지고 주요 경쟁사들이 보급형 스마트폰 시장을 집중 공략하며 가격 경쟁은 더욱 심화됐으나 LG전자는 대응 미흡으로 성과를 내지 못해왔다.

LG전자는 이 같은 시장 상황 속에서 선택과 집중을 통해 내부 자원을 효율화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핵심사업에 역량을 집중하는 쪽으로 결정을 내린 것이다.

동시에 미래 성장을 위한 신사업 준비를 가속화해 사업구조를 개선할 계획이다.

오랫동안 쌓아온 LG전자 스마트폰 사업의 자산과 노하우는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사업을 준비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활용키로 했다.

이에 앞서 LG전자는 1월 20일 "모바일 사업과 관련해 현재와 미래의 경쟁력을 냉정하게 판단해 최선의 선택을 해야 할 시점에 이르렀다고 보고 있다"며 "현재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사업 운영 방향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후 LG전자는 사업 매각을 위해 베트남 빈그룹, 독일 자동차그룹 폭스바겐 등과 접촉했으나 논의에 진전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LG전자는 통신사 등에 계약한 제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5월 말까지 휴대폰을 생산하고, 휴대폰 사업 종료 이후에도 구매 고객과 기존 사용자가 불편을 겪지 않도록 충분한 사후 서비스를 지속할 방침이다.

사업 종료에 따른 협력사 손실에 대해서는 보상을 지속해서 협의할 예정이다.

3449명에 달하는 MC사업본부 직원에 대해서는 LG전자 타 사업본부 및 LG 계열회사 인력 수요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재배치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개별 인원들의 의향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개인의 장기적인 성장 관점에서 효과적인 재배치가 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는 게 LG전자측의 설명이다.

오는 7월 출범하는 자동차 부품 업체 마그나 인터내셔널과 전기차 파워트레인(동력전달장치) 분야 합작법인 등에 전환 배치될 것으로 보인다.

LG전자 휴대폰 사용 고객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AS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당분간 유지하고, 중고폰 보상 프로그램 관련 대책도 마련하기로 했다.

이로써 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삼성전자와 애플 '2강 체제'로 돌아서게 됐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삼성전자가 65%로 1위, 애플이 20%로 2위, LG전자가 13%로 3위를 기록했다.

10%대의 적지 않은 LG전자의 시장 점유율을 향후 어느 업체가 흡수할 수 있을 지 귀추가 주목된다.

삼성전자는 최근 자사가 운영 중인 '중고폰 보상 프로그램'에 처음으로 LG 스마트폰인 'V50'을 목록에 포함하는 등 LG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유입하기 위한 전략을 펼치고 있다. 중고폰 보상 프로그램은 갤럭시S21 시리즈와 폴더블폰 시리즈를 구매하면서 5G 상용화 당시 출시된 중고폰을 반납하면 중고 시세에서 최대 15만원까지 추가로 보상해주는 제도다.

애플은 자사의 첫 5G 스마트폰인 아이폰12 시리즈를 필두로 국내에서 식지않는 인기를 자랑하고 있다.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아이폰12 시리즈는 국내 시장에서 출시 3개월간 100만대 가량 판매됐다.

LG전자는 휴대폰 사업은 종료하더라도 미래 준비를 위한 모바일 기술의 연구개발은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LG전자는 "6G 이동통신, 카메라, 소프트웨어 등 핵심 모바일 기술은 차세대 TV, 가전, 전장부품, 로봇 등에 필요한 역량이기 때문에 CTO부문 중심으로 연구개발을 지속할 것"이라며 "특히 2025년경 표준화 이후 2029년 상용화가 예상되는 6G 원천기술 확보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은 물론 사람, 사물, 공간 등이 긴밀하고 유기적으로 연결된 만물지능인터넷(AIoE: Ambient IoE) 시대를 대비한다는 것이다.

LG전자는 1995년 LG정보통신으로 모바일 사업을 시작한 뒤 세계 시장 점유율 3위를 기록하는 등 전성기를 누렸으나, 2015년 2분기부터 지난해 4분기까지 23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했고 누적 적자 규모는 5조원에 달했다.

LG전자는 "스마트폰 사업 종료로 단기적으로는 전사 매출액의 감소가 있을 수 있으나 중장기적으로는 사업 체질 및 재무구조 개선 효과가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질적 성장 위한 사업 다각화와 자동차 부품 등 미래 성장동력 강화

LG전자는 질적 성장에 기반한 사업 다각화와 신사업의 빠른 확대로 사업의 기본 체질도 개선한다.

특히 다가오는 전기차, 자율주행차 시대를 맞아 자동차 부품 관련 사업 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오는 7월 자동차 부품 업체 마그나 인터내셔널과 전기차 파워트레인(동력전달장치) 분야 합작법인을 설립키로 했고, 지난 2018년 오스트리아의 차량용 프리미엄 헤드램프 기업인 ZKW를 인수한바 있다.

LG전자가 강점을 지니고 있는 가전, TV 등 기존 사업은 고객 니즈와 미래 트렌드에 기반한 플랫폼, 서비스, 솔루션 방식의 사업으로 확대한다.

이를 위해 고객 접점 플랫폼인 LG 씽큐 앱, 가전관리 서비스인 LG 케어솔루션, 다양한 제품과 기술을 집약해 고객에게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솔루션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새롭고 다양한 사업모델을 시도한다.

신사업의 경우 사내벤처, CIC(Company in Company: 사내회사) 등 혁신적인 프로세스를 도입하고, 역량 확보를 위한 인수합병(M&A), 전략적 협력 등도 적극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