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 잡스가 이끌던 애플의 경영철학은 'Simple' 이었다. 단순하면서도 최고의 품질을 지향하는 잡스의 철학이 곧 애플의 철학이고, 그의 사상은 고스라이 아이팟, 이이폰, 아이패드 등 제품에 담겼다. 심픔함은 고객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고려한 것이고, 본질에 충실하겠다는 사상을 반영한 개념이다. 이런 사상은 넥스트 잡스라 불리는 앨런 머스크로 이어졌고, 테슬라 자동차에 담겼다.

테슬라의 경영철학은 제품에만 담긴 것은 아니다. 직원들을 대하는 자세 또한 매우 간결하고 정확하다. 일반적인 조직이 원하는 인재상은 테슬라에게는 낡은 습관이고, 버려야 할 대상이 된다.

“우리는 테슬라입니다. 우리는 세상을 바꾸고 있습니다. 다른 기술회사와는 다른 기술회사이고, 다른 자동차 회사와는 다른 자동차 회사입니다. 우리는 남들과 다르고 바로 그 점을 즐깁니다. 다르다는 것은 누구도 하지 않았던 방식으로,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하는 방식으로 일할 수 잇다는 얘기니까요.”

“우리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높은 기준을 적용해 자신의 역량을 메일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릴 사람을 채용하고 싶습니다. 누가 보지 않아도 제대로 일하려는 사람들에 둘러싸여 일하고 싶습니다. 그게 당신인가요? 환영합니다. 우리와 함께 멋진 일을 해봅시다. 그렇지 않다면 당신은 다른 회사에서 더 성공적일 겁니다. 일부러 가혹하게 말하는 건 아닙니다. 그냥 그게 진실이에요.”

테슬라의 경영철학을 담은 문서가 최근 미 경제매체인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공개되었는데, 신입직원들에게 배포되는 4장짜리 직원용 핸드북이다. 신입직원이 제일 먼저 받는 문서로 근무지침,규칙 등 일반적인 기업의 핸드북과는 전혀 차원이 다르다. 그래서 제목도 ‘Anti Handbook Handbook’이다. 기존의 핸드북과는 차원이 다른 핸드북이란 의미다. 핸드북을 요약해 본다.

1. 어떻게 일해야 하는지 ‘바닥에 대한 기준’은 없다

“이 글을 읽고 있다면 아마 테슬라엔 처음이겠죠?

정책과 규칙으로 가득한 직원 핸드북을 기대했다면 그런 내용은 없습니다.

그런 것들은 당신이 어디까지 엉망으로 일할 수 있는지를 말하는 것이니까요.

바닥이 어디인지만 이야기해줄뿐입니다. 그건 테슬라의 방식이 아닙니다.“

“우리는 모든 팀원을 전적으로 신뢰하고 그에 따른 책임감도 부여합니다. 당신을 포함해 모두가 제대로 일을 할 것이라 가정하고 회사를 운영합니다.

물론 일부는 신뢰를 저버리고 책임을 다하지 않았던 적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우리 원칙을 바꿀 생각은 없습니다. 그냥 그 사람을 내보낼 것입니다.“

2. 엘론에게도 직접 말 해라

“테슬라 직원이라면 누구와도 자유롭게 대화하고 이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그것이 회사 전체에 이익이 되고 문제 해결의 가장 빠른 방법이라면 말이죠.

상사에게 말해도 되고, 상사의 상사에게 말해도 됩니다. 부서의 부서장에게 말해도 좋아요. 엘론에게도 말하세요. 누구의 허락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일을 제대로 되려면 스스로 그렇게 해야 합니다.“

슈퍼차저를 이용해 충전중인 앨런 머스크
슈퍼차저를 이용해 충전중인 앨런 머스크

3. 누가 묻기 전에 먼저 질문해라.

“회사가 당신에게 어떤 기대를 하는지 알아내는 것은 당신의 책임입니다. 물론 당신의 상사가 할 일을 알려주긴 할 겁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불분명하다면 당장 물어보세요. ‘아무도 알려주지 않았어요.’는 이곳에선 허용되지 않는 변명입니다.”

“우리의 첫 번째 업무는 이 회사를 성공시키는 것입니다. 회사를 개선할 여지를 찾았다면 당신의 업무 영역이 아니더라도 말하세요. 제안하고 아이디어를 나누세요.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도 혼자 가지고 있다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4. 회사는 학교가 아니다.

“회사가 당신이 필요할 때 당신은 이곳에 있어야 합니다. 당신이 사무실에 없다면 일을 진행할 수가 없잖아요. 만일 출근할 수 없다면 즉시 상사에게 상황을 알리세요. 이게 어렵다면 선택의 여지 없이 회사를 떠나야 할 거예요.”

“자네 지각했군 같은 말은 학교에서나 통하는 말입니다. 이 곳은 학교가 아니에요. 제시간에 도착해 정해진 일정에 따라 일을 해주세요. 교통사고 같은 것이 일어날 수도 있죠. 하지만 풋볼 시즌 월요일 아침마다 사고가 일어나는 일은 없어요.

전화도 없이 무단결근을 했다면 우리는 당신을 머저리(jerk)로 간주하겠습니다. 당신의 행동을 정당화하려면 정말 그렇듯한 이유가 있어야 할 거예요. 받아주는 건 딱 한 번입니다.“

5. 멍청한 행동을 지적할 만큼 한가하지 않다.

“당신이 원가 멍청한 짓을 저질렀다면 둘 중 하나를 경험할 것입니다. 경고 후 두 번째 기회를 받거나 해고를 당하거나. 우리는 해야 할 중요한 일들이 너무나 많아요. 당신의 멍청한 일들을 처리하느라 낭비할 시간이 없습니다.”

“멍청한 일의 사례가 필요한가요?

​여기 멍청한 사람들이 저지르는 몇 가지 사례가 있습니다.

- 회사 물품을 훔치거나 의도적으로 망가뜨린다.

- 회사 기밀을 유출한다

- 다른 사람에게 가혹하게 굴거나 괴롭힌다

- 다른 사람을 신체적으로 다치게 만들거나 폭력으로 위협한다.

이런 일을 할 만한 사람이라고 스스로 생각된다면 제발 부탁인데 지금 당장 떠나주세요.“

“기준은 간단합니다. 자신이 동료로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인지 생각하고 행동하세요. 당신이 대접받고 싶은 만큼 다른 사람을 대접하라는 것입니다. 테슬라는 사라믈이 아침에 일어났을 때 출근하기를 고대하는 그런 회사가 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회사를 다니기에는 인생은 너무 짧습니다.”

이상옥 소장
이상옥 소장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