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하이브리드·멀티 클라우드 활용 현황 분석 보고서 공개
“하이브리드 멀티클라우드 도입 시 2.5배 높은 가치 실현 가능”
클라우드 활용으로 타 기업 대비 높은 매출 기록할 가능성은 4배, 수익성은 3배 높아

오는 2023년까지 국내 기업들이 최소 9개 이상의 멀티 클라우드를 사용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2일 IBM 기업 가치 연구소가 한국 산업별 임원 140명을 포함 전 세계 6,000여명의 경영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기업들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및 멀티클라우드 활용 현황과 멀티클라우드 관리 방식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하이브리드 멀티클라우드 플랫폼을 이용하는 기업은 단일 클라우드 환경 대비 2.5배 더 큰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의 경우 기업들의 멀티클라우드 사용이 점차 늘어나 오는 2023년까지 각 기업 당 최소 9개 이상의 클라우드를 사용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에 따라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의 수도 함께 증가될 것으로 전망됐다.

그러나 거시적 관점의 통합 멀티클라우드 관리 전략을 마련한 국내 기업들은 현재 25% 내외인 것으로 나타났다.

IBM은 지난해 기업 내에서 성숙도 높은 멀티클라우드의 비즈니스 가치와 효용성을 파악하고자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분석 과정에서 강력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관리 및 거버넌스 플랫폼 도입을 통해 입증 가능한 경쟁 우위를 확보한 선두 기업들을 ‘클라우드 선도 그룹(Cloud Aviators)’로 분류했다.

응답 기업 중 13%를 차지한 클라우드 선도 그룹은 멀티클라우드 전 범위에서 높은 기능을 보유하며, 적극적으로 멀티클라우드 관리 플랫폼을 활용하는 특징을 보였다.

또 IT 환경 전반에 걸쳐 가시성, 거버넌스, 자동화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관리 시스템의 전략적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클라우드 선도 그룹의 58%는 이미 멀티클라우드에서 워크로드를 실행 중인 반면 타 그룹은 30%에 불과했다.

또 선도 그룹의 64%는 엔터프라이즈 트랜스포메이션과 애플리케이션 현대화를 연계해야 한다고 응답해 타 그룹 대비 1.8배 높았다.

이 기업들은 다른 그룹에 비해 더 높은 매출을 거둘 가능성이 4배 이상이며, 수익성 면에서도 우수한 성과를 거둘 가능성이 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클라우드 투자를 통한 IT 운영 비용 절감 효과도 다른 그룹보다 28% 더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IBM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의 차별화된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5개 요소로, ▲전략 수립 ▲트랜스포메이션 과정 설계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으로의 이동 ▲멀티클라우드 플랫폼 구축 ▲지속적인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관리 등을 꼽았다.

이지은 한국IBM 최고기술책임자(CTO, 전무)는 “뉴노멀 시대를 맞이해 기업 경영진들은 디지털 혁신을 위해 차세대 클라우드를 주목하고 있다”며, “IBM의 하이브리드 멀티클라우드 플랫폼은 단일 클라우드 환경보다 더 높은 가치를 실현하며, IT 인프라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