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금융권을 중심으로 비대면 금융 서비스가 본격화되는데다 작년 데이터 3법 통과 후에 많은 금융 기업들이 개인 신용정보활용을 통해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한 마이데이터 플랫폼 구축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에 대한 반증으로 이미 선정된 28개 마이데이터 사업자 외에 2차로 사업자 인가 신청을 위해 많은 기업들이 준비하고 있다.

구축되는 마이데이터 시스템은 오픈 API 기반으로 개인의 금융 데이터를 마이데이터 사업자에게 제공해야 하고 동시에 제공받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서는 마이데이터 시스템은 정형/비정형의 대량 데이터의 실시간 처리, 유연한 확장성, 가용성, 마이크로서비스아키텍처(MSA) 지원, 서비스 제공자 및 사용자에 대한 높은 동시성 등 매우 안정적인 금융 서비스 플랫폼이여야 한다.

또 마이테이터 사업자는 신용정보법 시행령에 따른 개인신용정보 제공에 대한 보안 규칙도 준수해야 한다. 이를 위해 기존 모니터링과는 전혀 다른 모니터링 방법이 요구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대영 아이티메세지 대표
이대영 아이티메세지 대표

디지털 전환 전문기업 아이티메세지는 마이데이터 전문 모니터링 솔루션인 '파인트레이스(FineTrace)'를 국내 최초로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아이티메세지는 모니터링, 오픈 API 플랫폼 구축 등에 대한 다년간의 노하우가 집약된 파인트레이스를 통해 마이데이터 시스템 모니터링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파인트레이스는 마이데이터 시스템의 API 거래정보, 시스템 성능 정보, 매트릭스 정보, 로그 정보 그리고 서비스 상태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수집, 독자적인 알고리즘 기반으로 연관 분석해 적시에 거래 데이터 추적/제공, 보안정보 제공, 과금 데이터 제공 및 API이상 감지 등을 효과적으로 지원한다.

또 파인트레이스에 인공기반 분석까지 가능하게 하는 내부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고 한다.

이대영 아이티메세지 대표는 "대량의 마이데이터 모니터링을 위해 빠른 데이터 적재 및 처리가 가능하고 운영 및 관리가 용이한 표준 SQL 기반의 유연한 확장이 가능한 싱글스토어(SingleStore) DB를 파인트레이스에 적용했다" 고 한다.

또 파인트레이스는 전담 총판사인 크라비스를 통해 마이데이터 사업을 추진 중인 다수의 금융기업과 중계기관 등에 이미 납품해 구축 중이다.

싱글스토어 DB는 정형, 비정형 및 반정형 데이터를 표준 관계형 SQL기반으로 실시간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고 인 메모리기반 트랜잭션 처리와 디스크 컬럼기반 분석 처리가 동시에 가능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데이터베이스이다.

한정희 에이플랫폼 대표는 “별도의 빅데이터나 분석 플랫폼없이 싱글스토어 DB 단일 플랫폼에서 대량의 데이터 수용을 위해 내장된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통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적재하고 OLTP와 OLAP 워크로드를 동시에 처리가 가능해서 마이데이터 플랫폼의 데이터 스토어로 활용도가 높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