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반 지능형 영상분석 시장 선도....공공 안전과 재난, 산업시설 보안 등 공공과 민간 시장 개척
국내 및 해외 스마트 시티 지능형 안전 서비스의 새로운 표준 제시

SK텔레콤은 보안기업인 ADT캡스, 통합관제센터기업인 이노뎁과 'AI기반 지능형 영상분석 솔루션 사업화’를 위한 3사 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언택트로 진행된 협약식에서 3사 관계자들은 각사가 보유한 역량을 바탕으로 AI 영상분석 솔루션을 공동 개발하고 영상보안 사업도 함께 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공공(범죄예방, 교통, 재난대응 등)과 민간(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물류센터 등) 영역에서 안전과 보안강화를 목적으로 CCTV 설치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효율적인 관제와 선제적 대응을 위한 지능형 영상분석 서비스 출시 요구가 늘고 있는데 따른 조치로 향후 AI기반 영상분석 시장을 선도하기 위함이다.

3사는 SKT의 국산 AI반도체와 AI 알고리즘 최적화를 통해 가성비와 정확도를 획기적으로 높인 솔루션을 개발하고, 이를 국내 공공 통합관제센터 기업인 이노뎁의 지능형 관제플랫폼과 ADT캡스의 융합보안 서비스와 연계해 보안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영상관제 서비스의 문제로 지적되어 온 관제요원의 육안관제 한계를 극복하고, 지능형 영상분석 솔루션의 오알람 및 오경보 등의 문제점을 개선하는데 앞장설 계획이다.

이노뎁 이성진 대표(사진 앞 왼쪽),SKT 이종민 CO장(왼쪽 모니터 화면 내 왼쪽),  ADT캡스 김영주 본부장(오른쪽 모니터 화면 내 가운데)이 언택트로 'AI기반 지능형 영상분석 솔루션 사업화'에 대한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이노뎁 이성진 대표(사진 앞 왼쪽),SKT 이종민 CO장(왼쪽 모니터 화면 내 왼쪽), ADT캡스 김영주 본부장(오른쪽 모니터 화면 내 가운데)이 언택트로 'AI기반 지능형 영상분석 솔루션 사업화'에 대한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3사는 AI 기반 통합 지능형 영상 보안 서비스 사업 모델을 함께 기획하고, 공공 안전과 재난, 산업 시설 실시간 보안 서비스 등에 공동 진출하며, 국내외 스마트시티 및 디지털 뉴딜 산업 육성에도 협력할 계획이다.

이번 3사 협력은 그동안 지능형 영상분석 기술 시장 확대에 걸림돌로 지적돼 온 분석 정확도와 투자대비 효율성 문제를 SKT가 자체 개발한 세계 최고 수준의 AI 반도체로 해결했기에 가능했다.

SKT는 자체 개발한 AI반도체 사피온(SAPEON) X220을 기반으로 딥러닝 연산 속도가 기존 대비 1.5배 빠른 고성능 서비스를 제공하고, AI 알고리즘, API등 소프트웨어까지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AIaaS (AI as a Service) 전략’으로 혁신적인 스마트시티 보안 영상 분석 서비스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할 계획이다.

이종민 SKT T3K 이노베이션 CO장은 “인간의 시각 지능 모사 기술인 비전AI 기술은 도시 안전 분야 이외에도 스마트 공장, 원격 의료 등 미래 산업 지능화에 핵심이 될 기술이다”며 “영상 데이터를 처리하는 하드웨어 인프라에서부터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5G 네트워크를 아우르는 기술로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비전AI 기술을 보편화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밝혔다.

김영주 ADT캡스 엔터프라이즈사업본부장은 “AI기반의 지능형 영상분석 사업이 성공하려면 뛰어난 기술력을 갖춘 전문기업들의 협업이 필수”라며, “3사의 보유 역량을 결집해 관련 사업을 활성화하고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성진 이노뎁 대표는 “이노뎁은 지능형 영상보안 공공 시장에 대규모 기술 투자 및 사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이번 3사의 사업 협력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여 시장 활성화 및 선도에 기여하는 계기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