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도이치텔레콤, 영국 BT 등 글로벌 통신사와 함께 ‘5G 옵션4’ 백서 발간
품질 개선, SA 특화서비스 제공 가능??? 2년내 생태계 활성화 통한 상용화 추진

5G 네트워크 서비스가 빠르게 확산되는 가운데 SK텔레콤이 네트워크 및 단말·칩셋 제조업체를 위해 5G 차세대 규격을 담은 백서를 발간했다.

글로벌 통신와 공동으로 기술 전파를 전개해 글로벌 5G 진화를 위한 기술 개발 선점에 나선다.

SK텔레콤이 백서를 발간하며 글로벌 5G 진화를 위한 기술 개발 선점에 나선다.

SK텔레콤은 독일 도이치텔레콤, 영국 BT 등 글로벌 통신기업과 함께 운영 중인 ‘NGMN 얼라이언스(Alliance)’를 통해 5G 차세대 규격인 '5G 옵션(Option) 4' 백서를 발간했다고 17일 밝혔다.

NGMN 얼라이언스는 2006년 도이치텔레콤 등 글로벌 이동통신사 등이 조직한 표준화 단체로 모바일 네트워크 표준 가이드를 만들어 장비 개발사에 제공하고 있다.

5G 옵션 별 개념도
5G 옵션 별 개념도

국제 표준상 5G SA(단독모드)는 5G 장비만으로 네트워크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이다.

‘5G 옵션 4’는 5G 코어/기지국 장비만을 이용하는 현재 SA(Stand Alone) 기술인 ‘옵션2’에서 한 단계 나아간 기술로 LTE 네트워크와 결합된 서비스 제공까지 가능한 차세대 5G 표준 SA 기술이다.

현재 전세계 통신사 중 일부가 상용화한 5G SA 기술인 ‘옵션 2’는 LTE 결합 없이5G네트워크만 활용할 수 있어 대다수 통신사가 사용중인 비단독모드(NSA) 기술 대비 속도∙품질에서 성능이 떨어지는 한계를 갖고 있다.

백서로 발간된 차세대 5G 기술인 ‘5G 옵션 4’는 기존 5G 단독모드(SA) 기술이 가진 한계를 극복해 비단독모드(NSA) 방식과 동등 이상의 속도와 품질의 제공이 가능한 것은 물론, 네트워크 슬라이싱(Network Slicing)과 같은 단독모드(SA) 특화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다.

글로벌 다수 통신사들이 향후 망 진화를 위한 ‘5G 옵션 4’의 필요성에 공감, 이를 기반으로 NGMN은 연내 1차 시범검증을 통해 옵션 4의 기술적 효과를 확인할 예정이다.

또 늦어도 2 년 내에는 상용화가 가능하도록 네트워크 및 단말∙칩셋 제조업체로 ‘5G 옵션 4’ 개발을 추진 중이다. 이를 통한 해당 기술의 상용화 생태계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종관 SKT 5GX 인프라 기술그룹장은 "차세대 5G 규격을 담고 있는 '옵션 4' 백서는 더 나은 5G 서비스를 준비 중인 글로벌 이통사들에게 중요한 지침서가 될 것"이라며 "SKT는 앞으로도 고객들이 더 나은 5G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5G 관련 기술 개발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