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본지
이미지:본지

우리는 인공지능이란 새로운 시대를 맞고 있다. 전력망 및 수도 시스템에서부터 자율 주행 차량에서 휴머노이드 로봇 및 지능형 개인 비서, 스마트홈 장치에 이르기까지 우리 주변의 세계는 근본적인 변화를 겪어 가고 있으며, 또한 우리의 삶의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기업은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을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인식이 점차 확산됨에 따라 글로벌 기업들은 인공지능 사업 투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업들은 각자의 AI 도입 정도와 성숙도에 따라 각기 다른 비용을 투자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성과를 경험하고 있다.

이제 AI 도입을 계획 중이거나 운영에 AI 기술을 도입한 ‘AI 입문자’ 기업은 아직까지는 생산성 변화가 미미해 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 이 그룹의 기업은 AI 기술 개발을 위한 추가 비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

반면, 다양한 산업분야에 AI 적용을 실험하고 있는 ‘AI 실험자’ 기업은 기술 도입 이점에 대해 확신하지만 아직 그 결과를 산발적으로 경험하고 있다. 

AI 도입을 성공적으로 적용한 그룹인 ‘선구자’는 최적화된 인프라로 AI 기술을 통해 현재 생산성 및 성능 향상을 경험하고 있는 기업을 의미한다. AI 선구자 그룹 중 대표주자인 알리바바(Alibaba)는 2019년 광군절 이벤트 매출 증진을 위해 AI와 자동화 기술을 활용했고, 하루 만에 250억 달러라는 기록적인 매출을 달성하기도 했다.

국내 기업의 AI 도입률은 그다지 높지는 않지만, AI가 소수의 최첨단 기업뿐 아니라 점차 사용이 확대되고 있다. AI 도입이 경쟁력 확보를 위해 중요하며,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큼 다가온 AI 시대에 국내 기업들은 데이터 가치를 극대화해 성공적인 인공지능 도입으로 디지털 혁신을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기업이 어떤 단계에 있는지와 상관없이, AI 도입은 기업이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그렇다면 성공적으로 AI를 도입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사항을 고려해야 할까? 기업이 AI도입을 하고자 할 때 고려해야 할 6 가지를 짚어본다.

▷ AI는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어떻게 도울 수 있나, ▷ 이상적인 AI 전략에는 어떤 요소가 필요한가, ▷ 나의 조직은 무엇을 고려하고 평가해야 하는가, ▷ 인프라 관점에서, 효과적인 AI 도입과 향후 확장 및 발전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이 개선되어야 하는가, ▷ AI 도입 증가와 관련된 보안 위험 사항 및 우려사항은 무엇인가, ▷ AI 도입 증가를 촉진하기 위해 재정 및 인력 측면에서 충분히 투자하고 있는가 등을 반듯이 염두에 두어야 한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