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전략 추진계획'·'MEC 5G융합서비스 활성화 방안' 확정
농어촌 5G 서비스 이용 강화·핵심 서비스 개발 지원

정부가 5G망을 2022년까지 전국에 조기 구축한다. 올해를 5G+ 융합 생태계 구축 원년으로 삼겠다는 것이다.

2022년까지 농어촌 지역에도 촘촘한 5G 전국망을 조기 구축한다.

실감콘텐츠와 자율주행차, 스마트 시티, 디지털 헬스케어 등 핵심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 5G 융합 서비스도 활성화 한다.

네이버나 현대자동차 등 일반기업들도 특정 지역에서 이용할 수 있는 맞춤형 5G 통신망 구축을 허용하기로 했다.

농어촌 지역의 5G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한 이동통신3사간 망 공유도 추진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6일 이런 내용의 '2021년도 5G+전략 추진계획'과 'MEC(모바일 에지 컴퓨팅) 기반 5G 융합 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제4차 '5G+전략위원회'에서 확정했다고 밝혔다.

5G+전략위원회는 5G 활성화를 위해 설립한 범부처 민관 합동 의사결정기구다.

정부는 올해를 5G+ 융합생태계 조성의 원년으로 선포했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관계자들이 26일 오후 세종특별자치시 세종파이낸스센터 과기정통부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제4차 5G+ 전략위원회’를 진행하고 있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관계자들이 26일 오후 세종특별자치시 세종파이낸스센터 과기정통부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제4차 5G+ 전략위원회’를 진행하고 있다.

정부와 민간은 2021년을 5G+ 융합 생태계 조성 원년으로 만들자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5G 융합 서비스의 발굴 및 확산을 위해 ▲네트워크 ▲플랫폼 ▲콘텐츠 등 공급·수요 기업 모두가 참여해 세계 최고의 5G 생태계 구축 방안을 논의했다.

통신사와 제조사 등 민간에서도 2021년도 각각의 투자 방향을 설정했다. 정부 지원을 마중물 삼아 올해 5G 융합 서비스와 B2B 사업 모델을 발굴하고 해외 진출을 추진함으로써 글로벌 5G 시장 확대의 선봉장 역할을 하겠다는 다짐을 드러냈다.

전략위는 디지털 뉴딜의 중심축인 5G를 통한 전 산업 혁신과 국가 디지털 전환을 달성하고자 2021년도 정부의 5G 중점 추진 정책을 발표했다.

2021년도 5G+ 전략 추진 계획과 5G 특화망 정책 방안, MEC 기반의 5G 융합 서비스 활성화 방안 등을 담았다.

2021년도 5G+ 전략 추진 계획은 ▲5G 전국망 조기 구축 ▲5G 융합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선도 서비스 개발 ▲글로벌 5G 시장 선점을 위한 해외 진출 지원 등이 담겼다.

5G 선도 서비스 개발을 활성화해 기반 신산업을 육성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과기정통부는 2022년까지 주요 읍면 중심지 등을 포함해 전국에 5G망을 구축한다. 올해에는 85개 시 주요 행정동과 지하철·KTX 역사, 다중 이용시설 4000여 곳에 5G망을 깐다.

농어촌 지역이 5G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이통3사 간 망을 공유하는 '농어촌 5G로밍 계획'은 올해 1분기 내로 마련한다.

5G 투자 세액공제율은 지난해 기준 최대 2%에서 올해 3%로 상향한다.

5G 품질평가를 강화하고 등록면허세는 50%까지 감면한다.

과기정통부는 올해 1655억원을 투입해 다부처가 협업하는 '5G+이노베이션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실감콘텐츠, 자율주행차, 스마트공장, 스마트시티, 디지털 헬스케어 등 5대 부문에서 융합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해 부처 간 협업을 강화한다.

올해 1분기 내로 관련 산·학·연·관이 참여하는 정책협의체도 구성한다.

정부는 소형기지국인 스몰셀이나 중계기 등 5G 장비 고도화를 위한 기술개발에 올해 525억원을 들인다.

28㎓ 대역 서비스 커버리지 확대를 위한 빔포밍 연구개발(R&D)도 기획한다. 빔포밍은 전파를 한곳으로 모아 신호 세기를 강화하는 기술이다.

올해부터 2025년까지 총 480억원을 투입해 5G 융합 장비 개발을 지원하는 '디지털 오픈랩'을 구축하고, 28㎓ 대역 5G 장비 인증과 시험을 위한 인프라를 제공한다.

5G 추가 주파수를 확보하고, 5G 창업 생태계 활성화와 전문인력 양성을 추진하기 위해 1044억 규모의 특화펀드 투자도 시작한다.

다양한 5G 서비스를 창출하기 위해 5G망에 MEC(모바일 에지 컴퓨팅)을 적용한다.

MEC는 이용자의 데이터를 중앙 서버까지 옮기지 않고 물리적 거리가 가까운 곳(에지)에서 처리하는 기술이다. 네트워크 경로를 최적화해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처리한다.

5G 서비스에 MEC를 적용하면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빨라지고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분산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 과기정통부는 2022년까지 15개 이상 분야의 MEC 적용 5G 서비스 모델을 발굴한다. 올해부터는 공공과 민간부문 5G 서비스 시장 확대를 추진한다. 뉴딜 펀드와 연계한 세제 지원도 마련한다.

이용자들이 이통사나 MEC 플랫폼과 관계없이 자유롭게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표준화 방안도 마련한다.

5G 통신 모듈 개발과 MEC 장비 개발, 인공지능(AI) 반도체 등 혁신기술 융합도 지원한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