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은 지난해 9,130개의 미국 특허를 받아 28년 연속 특허 리더십을 이어갔다고 13일 밝혔다.

IBM은 인공지능(AI), 클라우드, 양자 컴퓨팅 및 보안 관련 특허 수에서 업계를 선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IBM은 기업의 AI 사용 확대에 도움을 주는 새로운 AI 기술을 개발, 2,300개 이상의 AI 특허를 받았다. 가상 상담원이 고객에게 말할 때 감정에 더 잘 반응하도록 하는 기술에서부터, 사람들이 어려운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AI까지 다양하다.

서면과 음성으로 이루어진 다양한 정보 출처에서 핵심 결정 사항을 뽑아내 요약하고, 시각화를 통해 이해하기 쉽게 제시하는 기술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IBM은 자연어 처리, 자동화 및 신뢰 구축에서 AI 혁신을 실현하는 데 주력하고 있으며 IBM 리서치에서 개발한 새로운 기술을 IBM 왓슨에 지속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20년 IBM 왓슨팀은 프로젝트 디베이터(Project Debater)에 사용된 기술을 처음으로 상용화했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IBM은 클라우드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술과 관련된 3,000개 이상의 특허를 받았다.

CIO가 내려야하는 중요한 결정 중 하나는 사내 서버에서 처리될 데이터와 클라우드에서 처리될 데이터를 정하는 것이다.

IBM은 데이터 처리 구성 요소를 클라우드, 엣지 및 컴퓨팅 장치 사이에서 지능적으로 분배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GPS에서 생성된 주행 지침과 같이 레이턴시(latency, 대기 시간)에 민감한 IoT 워크로드에 맞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최적화할 수 있는 잠재력을 제공한다.

엣지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는 IBM 제품 로드맵에서 중대한 부분이다.

지난해 5월 실시간 분석 및 통찰력을 필요한 규모에 따라 제공하는 IBM 엣지 애플리케이션 매니저가 출시됐는데, AI, 빅데이터 분석 및 IoT 엔터프라이즈 워크로드를 구현하고 원격으로 관리하기 위한 이 자율 관리 솔루션도 여기에 포함된 것이다.

양자 컴퓨팅은 IBM의 주요 관심사이며, 이는 양자 컴퓨팅 특허에 대한 IBM의 리더십으로 나타난다.

IBM의 양자 컴퓨팅 관련 특허 중 한 가지는 양자 컴퓨터에서 양자 분자 시뮬레이션의 매핑을 단순화하는 것이다.

그 결과 연구원들은 양자 컴퓨터에서 화학 반응을 시뮬레이션 해 볼 수 있게 될 것이며, 이를 통해 새로운 물질과 신약에 대한 발견 과정이 언제, 어떻게 대변혁을 일으킬 것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IBM은 또한 양자 컴퓨터에서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인 위험 분석 계산을 연구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특허를 받았다.

이 아이디어는 이미 선도적인 금융 기관과 협력하여 수행한 연구에 의해 확장되고 있다.

특히 규제가 심한 산업에서 기업들은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함에 따라 IBM은 1,400개 이상의 보안 관련 특허를 받았다.

그 중 하나는 사용되고 있는 데이터에 대한 보안을 극대화하기 위해, 암호화되어 있는 상태의 데이터에 대해 연산을 수행하는 완전 동형 암호화(fully homomorphic encryption, FHE) 기술에 관련된 특허이다.

IBM의 선구적인 이 기술이 개발되기 전에는 암호화된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처리 전 암호를 풀었다가 처리 후 다시 암호화해야 하므로 처리 중인 데이터가 보안에 더 취약할 수 밖에 없었다.

IBM는 FHE 벡터 비교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데이터 보안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암호화된 데이터를 구성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한 특허를 받았다. IBM 시큐리티는 2020 년 12 월에 기업이 완전 동형 암호화를 써 볼 수 있도록 서비스를 출시했다.

특허는 미국 46개 주와 한국을 포함한 54개국에 위치한 9,000명 이상의 IBM 발명가들에게 주어졌다.

한편 1920년 이후, IBM은 15만 개 이상의 미국 특허를 받았으며, 자기 저장 장치(magnetic storage)에서 레이저 눈 수술에 이르는 혁신적인 신기술 개발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다리오 길 IBM 리서치 수석 부사장은 "세계는 그 어느 때보다도 과학적 사고와 행동을 필요로 하고 있다"며 "좋을 때나 어려울 때나 변함없이 이어져온 연구 개발에 대한 IBM의 투자와 헌신이 고객과 사회에 큰 혜택을 가져온 정보 통신 기술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신제품의 기반을 닦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