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시장의 회복이 뚜렷해지고 있다.

미국 조사기관인 IDC의 집계에 따르면 노트북과 데스크톱을 합쳐 2020년 세계 PC 출하대수(속보치)는 전년 대비 13% 증가한 3억260만대를 기록해, 6년 만에 3억대를 회복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확대되고 있는 재택근무나 원격학습 등에 힘입어 수요가 크게 증가한 데 따른 결과로 분석된다.

세계 최대 디지털기술 전시회 ‘CES’에서는 미국 어드반스트 마이크로 디바이스(AMD)를 비롯한 반도체 업체들이 PC용 신제품을 발표하며, 시장이 활기를 되찾아 가고 있는 분위기를 뒷받침해준다.

리사 수 AMD CEO가 CES 2021 기조연설에서 “PC가 이전보다 더 필수불가결한 존재가 됐다”고 강조했다. 사진=AMD
리사 수 AMD CEO가 CES 2021 기조연설에서 “PC가 이전보다 더 필수불가결한 존재가 됐다”고 강조했다. 사진=AMD

AMD의 리사 수(Lisa Su) 최고경영자(CEO)는 12일(미국 시간) CES 2021 기조연설에서 ‘300 MILLION(3억) PCs’라는 문구가 적힌 화면을 띄어놓고, “PC는 이전보다 더 필수불가결한 존재가 됐다”라며 PC 시장의 부활을 역설했다.

수 CEO는 “장시간의 화상회의 등을 통해 PC 성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재택근무가 업무의 한 방식으로 번져가고 있어, 2021년에는 (PC)수요가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AMD는 이날 노트북 PC용 CPU인 ‘라이젠(Ryzen) 5000’ 시리즈를 공개했다. 처리속도와 전력 효율성이 높은 게 특징으로, 올해 출하한다.

이번 CES에서는 인텔도 PC용 CPU 신제품을 공개했다.

IDC 집계에서는 2020년 PC 출하량이 가장 많았던 곳은 AMD나 인텔의 CPU를 채택하고 있는 중국 레노보 그룹(점유율 24%)이다. 그 뒤를 미국 HP(22%), 미국 델 테크놀로지스(17%) 등이 이었다. 2020년 가을부터 자체 개발한 반도체를 탑재한 PC로 제품 전환을 꾀하고 있는 애플의 시장 점유율은 7.6%였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