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시장은 매년 50% 성장…한국, 세계 시장 15% 점유에 그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2019년 국내외 게임산업의 통계와 동향을 정리한 ‘2020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발간했다. 2019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9.0% 증가한 155750억 원으로 집계됐다. 수출액은 77606억원으로 전년 대비 3.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콘진원은 2020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가 17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였으며 당분간 게임산업은 높은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2020 게임백서의 주요 내용을 4회에 걸쳐 연재한다.

글 싣는 순서 : 2020 게임백서 (1) 시장 규모 (2) 수출 (3)K-게임 위상 (4)e스포츠

 

2019년 기준 국내 e스포츠 산업 규모는 1,398.3억 원으로 추산되었다. 세부 항목별로 살펴보면 게임단 예산이 463.2억 원으로, 전체의 33.1%를 차지하여 가장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방송 매출 463억 원(33.1%), 인터넷/스트리밍 매출 280.2억 원(20.0%), 대회 상금 191.9억 원(13.7%) 순으로 나타났다.

2018년 국내 e스포츠 시장 규모인 1,138.6억 원과 비교해보면 259.7억 원(22.8%)이 증가하였다. 세부 항목별로 살펴보면 대회 상금이 201864.6억 원에서 2019191.9억원으로 197.1% 증가하였으며, 게임단 예산은 2018366억 원에서 463.2억 원으로 26.6% 증가하였다. 인터넷/스트리밍 매출은 9.9%, 방송 매출은 2.2% 증가하였다.

2015년도 이후 국내 e스포츠 산업 규모를 살펴보면, 2017년에 전년 대비 4.2% 증가한 것을 제외하면 매년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 중이다. 동 기간(2015~2019) 국내 e스포츠 산업 규모의 연평균 성장률은 17.9%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e스포츠 산업의 무게 추가 종목사로 옮겨가고 있으며, 전반적인 콘텐츠 제작및 운영 과정에 있어서 종목사의 투자 또한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e스포츠 산업구조를 보다 정확히 반영하고 글로벌 기준에 적합한 국내 산업 규모를 파악하기 위해 2019년부터 e스포츠 종목사의 투자 및 매출을 함께 조사하여 확장 산업 규모를 산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종목사의 투자 및 매출 금액을 e스포츠 산업 규모에 포함하여 2019년 산업 규모를 측정한 결과, 2019년 기준 국내 e스포츠 산업 규모는 1,807.4억 원으로 나타났다.

뉴주(Newzoo)에서 발행한 <2020 Global Esports Market Report>에 따르면, 2019년 글로벌 e스포츠 산업 규모는 95,060만 달러(한화 약 1960억 원)로 집계되었으며, 이는 2018년도 86,500만 달러 대비 9.9% 증가한 수치이다. 글로벌 e스포츠 산업 규모는 2015년 대비 201651.7%, 2016년 대비 201732.8% 등 매년 고속 성장하고 있으며, 2015년부터 2019년까지의 연평균 성장율은 30.7%이다.

뉴주에서 발표한 세계 e스포츠 산업 규모와 국내 e스포츠 산업 규모를 비교해보면, 종목사 투자 및 매출까지 포함한 확장 산업 규모 기준47)으로 2019년 국내 e스포츠 산업의 세계 시장 비중은 16.5% 수준이며, 이는 201815.1% 대비 1.4%p 증가한 수치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에서의 스포츠 관람이 제한되면서 e스포츠는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야구, 축구 등 전통적인 스포츠의 경기 진행 및 현장 관람이 어려운 가운데에서도 LCK를 위시한 대부분의 e스포츠 경기가 온라인 중계로 정상 일정을 소화하였고, 이로인해 볼거리, 즐길 거리가 부족했던 2020년 대한민국의 새로운 활력소가 된 것으로 평가받았다. 이러한 긍정적인 평가는 e스포츠 시청자 수 추이에서 찾아볼 수 있다. 우리나라 리그오브 레전드 리그인 LCK의 봄 시즌 시청자 규모는 평균 시청자 수 22만여 명, 최대 107만여명으로 전 세계 리그 중 시청자 규모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평균 시청자 규모는2019년 대비 78.59%, 최고 시청자 규모는 2019년 대비 39.4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LCK2020년 여름 시즌 평균 시청자 수는 227,156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87.5% 증가하였고, 최대 시청자 수는 823천 명 수준으로, 유럽 리그(100만 명) 다음으로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다. 단일 경기로는 20205T1과 젠지의 봄 시즌 결승전 시청자 수인 1,074,931명이 현재 최고 기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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