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택센터의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에도 이러한 변화는 가속화될 것이다. 이에 따라 컨택센터 상담사들의 성공적인 재택근무에 대한 고민이 깊어진다. 이를 위해 이기환 자브라 엔터프라이즈 세일즈 부장이 재택근무용 시스템을 구현하는 방법과 성공한 사람들의 6가지 홈 오피스 습관을 공유한다. 자브라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무료 체험 및 데모를 지원한다. 자브라는 150년 전통의 덴마크 GN그룹 산하 GN 오디오 브랜드로 다양한 비즈니스용 헤드셋 및 스피커폰을 생산, 100여 국가에서 판매하고 있다. [편집자주]
재택근무 시행 컨택센터 디지털 전환 가속화
코로나19 확산 이후, 전 세계가 예기치 못한 사회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기업들의 재택근무 시행이 확대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갑작스러운 업무 환경 변화로 인해 다양한 고충을 겪고 있기도 하다.
컨택센터 상담사들의 경우도 예외일 수 없다. 이에, 다수의 컨택센터들은 재택 근무를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 운영 시스템을 빠르게 도입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콜센터가 아닌 채팅으로 상담을 진행하는 채팅 고객센터 도입이 빨라지고 있다. 이처럼 컨택센터의 디지털 전환은 빠르게 이뤄지고 있으며 코로나19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전환이 될 것이다. 물론 환경 변화에 발 맞춘 디지털 전환도 필요하나, 고객만족도를 중요시 여기는 컨택센터의 특성상 직접 목소리를 통해 고객과 대화를 나누는 것은 디지털로는 전환할 수 없는 소중한 가치이기도 하다.
재택근무용 시스템을 구축하고 구현하는 방법
원격 및 재택근무가 처음인 회사와 직원들이 바뀐 업무 환경에서도 성공적으로 업무에 적응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유용한 가이드를 제시했다. 우선 회사에서 원격근무용 시스템을 구축하고 재택근무 시 최대의 근무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1. 팀을 디지털 방식의 완전 가상 근무 공간에 적응 시켜라
클라우드 기반의 긴밀하게 모니터링 되는 네트워크를 마련해 조직이 공유 파일과 스토리지, 워크플로우 관리 도구, 의사소통 플랫폼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적합한 장비를 갖추고 활용하라
직원들이 소프트웨어와 디지털 플랫폼뿐만 아니라 동료와 쉽고 간편하게 연락할 수 있는 전문적인 오디오 및 비디오 장치, 재택근무 중 효과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필요한 기타 하드웨어를 갖추고 있으면 유용하다. 특히, 재택근무 시 집에서 흔히 들리는 가족들의 목소리나 TV소리 등 주변 소음을 제거하는 잡음제거 기능이 탁월한 헤드셋 또는 스피커폰을 활용하면 회의에 더욱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
3. ‘화상회의 우선’ 문화를 조성하라
대다수의 사람들은 집에서 카메라를 켜고 업무 하는 것이 꺼려질 수 있고, 특히나 첫 번째 주자가 되는 것도 그다지 내키지 않을 것이다. 화상회의는 서로에 대한 신뢰와 소통의 효율을 높이며 회의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성공한 사람들의 6가지 홈 오피스 습관
재택근무 시 편안하고 안정감을 주며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무실이 아닌 개인 공간에서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성공한 사람들의 6가지 홈 오피스 습관에 대해 알아보자.
1. 정해진 근무 공간을 마련하라
방 하나를 따로 준비할 필요는 없다.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요소와 소음, 잡동사니는 최대한 피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면 된다. 채광이 좋고 통풍까지 잘 된다면 더 완벽할 것이다.
2. 회사에 출근할 때와 같은 습관 및 마음가짐을 가져라
아침 식사를 거르고 잠옷 차림으로 업무를 시작하면 시간은 물론 단축 되겠지만, 업무에 임하는 태도가 흐트러질 수 있다. 평소 출근할 때처럼 정장을 입지는 않아도, 어느 정도 갖춰 입으면 앉아있는 자세부터 달라질 것이다. 일과에 알맞은 마음가짐으로 하루를 시작한다면 재택근무를 하면서도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할 수 있다.
3. 가상 근무 공간을 마련하라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스카이프, 줌, 시스코 웹엑스, 슬랙, 구글 행아웃 등의 인기있는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들을 활용해 더 효율적으로 일하고 동료와 더 원활하게 소통하면 팀워크 빌딩까지 가능하다.
4. 지속적으로 소통하라
출근이 사라지고 매일 반복되던 습관과 일상이 바뀌면서, 동료들과 소통할 새로운 방법을 찾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다. 화상회의 및 통신 플랫폼과 호환되는 전문 오디오에 현재 상태를 설정해두면 팀원들에게 응답 가능/불가능 현황을 알릴 수 있다.
5. 개인 건강을 챙겨라
재택근무를 하게 되면 출근과 퇴근의 경계가 모호해질 수 있다. 원격근무는 업무와 삶의 균형에 도움을 줄 수도 있지만 반대로 온라인 세계와 단절하기 더 어려운 환경을 조성하기도 한다. 생활 리듬을 유지하면서 중간중간 확실한 휴식을 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6. 사생활과 일의 구분을 명확히 하라
개인 생활과 업무를 분명하게 분리해 항상 온라인에 접속되어 있지 않도록 하자. 업무 모드와 생활 모드를 확실하게 나누고, 일을 처리할 땐 업무에만 집중하는 것이 효율성 증대에도 도움이 된다.
◇ 자브라, 상담사의 재택근무에 활용 가능한 다양한 오디오 솔루션 제공
한편, 자브라는 컨택센터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 및 헤드셋을 제공한다. 이는 사무실에서 뿐만 아니라 재택근무 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자브라 헤드셋의 장점은 탁월한 마이크 성능으로 상담사와 고객 모두의 음성을 정확히 전달해 통화 시간을 단축하고, 이를 통해 일 평균 콜 수가 증가되어 업무 생산성을 향상 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상담사를 위하여 무선, 유선, QD(Quick Disconnect)타입 및 USB 연결을 모두 지원하며 사용중인 플랫폼이 무엇이든 원활하게 호환이 되어, 어떤 환경에서라도 편안하게 업무 수행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편안한 착용감으로 장시간 상담에도 귀에 무리를 주지 않는 디자인과 가벼운 무게 덕분에 상담원들의 피로감을 줄여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