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내장된 기업용 디바이스로 출시, 클라우드 애저 통해 작업 내역 업데이트 가능
혼합현실로 실시간 가이드 및 데이터 제공 시 생산성 25% 향상, 오류 제거 효과

이지은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대표가 2일 열린 ‘홀로렌즈2 국내 출시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혼합현실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이지은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대표가 2일 열린 ‘홀로렌즈2 국내 출시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혼합현실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2’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2’

마이크로소프트는 혼합현실(MR) 디바이스 ‘홀로렌즈2(HoloLens 2)’를 국내에 선보인다고 2일 밝혔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우선 비즈니스 부문에 집중해 산업 분야에서의 증강현실 활용 사례들을 늘려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지은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대표는 "스마트폰 등장으로 컴퓨팅 생활에는 큰 변화가 있었다"며 "우리는 그 다음 단계가 혼합현실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에 대해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다"고 말했다.

홀로렌즈는 세계 최초의 웨어러블 홀로그래픽 컴퓨터로 스마트폰이나 PC 연결 없이 몰입감 있는 혼합현실 경험을 제공한다.

혼합현실은 현실 공간을 차단하는 가상현실(VR)이나 단순히 가상 정보를 현실 공간에 표시하는 증강현실(AR)을 넘어, 현실 공간에 가상 정보를 더해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홀로렌즈는 혼합현실을 3D 홀로그램으로 구현하고 이를 사용자의 손동작이나 음성으로 자유롭게 조작할 수 있게 해준다.

이번에 선보인 홀로렌즈2는 기업용 디바이스로 출시됐다. 전작보다 2배 이상 넓은 시야각, AI가 내장된 심도 센서를 활용한 조작으로 뛰어난 몰입감을 선사한다.

초경량 탄소섬유 소재로 제작해 무게를 줄이고 안면부에 치중돼 있던 무게중심을 뒤로 옮기면서 착용감도 한층 높였다.

홍채인식 기능도 추가해 빠르고 안전하게 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기업에서의 활용성이 강화됐다.

특히, AI가 내장된 ‘지능형 엣지 디바이스’로 클라우드 애저를 통해 홀로그램으로 구현된 작업 내역을 팀원들에게 공유할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대규모 프로젝트나 원거리 협업이 필요한 상황에서 사람들이 같은 정보를 함께 볼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준다.

이건복 마이크로소프트 아태지역 IoT & MR 솔루션 테크니컬 팀장이 2일 열린 ‘홀로렌즈2 국내 출시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홀로렌즈 2 혼합현실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건복 마이크로소프트 아태지역 IoT & MR 솔루션 테크니컬 팀장이 2일 열린 ‘홀로렌즈2 국내 출시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홀로렌즈 2 혼합현실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관계자는 “산업 현장에 홀로렌즈2를 적용하면 온택트 협업 효율을 높일 수 있다”고 소개했다.

원격 지원으로 멀리 떨어져 있어도 협업이 가능하며 교육 및 과제 지침을 3D 홀로그램으로 제공함으로써 직원이 새로운 기술을 더 빨리 습득하게 돕는다는 것. 또 디지털 정보를 물리적 현실 위에 구현해 실제 모델 구축 전 제품 설계나 객실 배치를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작업 환경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바로 적용함으로써 운영 효율성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건복 마이크로소프트 팀장은 "기존의 VR이나 AR 디바이스의 경우 컨트롤러를 사용해야 해 실제 산업 현장에서의 활용도가 낮지만 홀로렌즈 2는 제약 없이 홀로그래픽과 상호작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 스크린과 본체가 일체형이던 기존의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달리, '플립 업' 형태의 바이저를 채택해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바이저를 올리고 내리면서 현실 세계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건복 팀장은 "홍채 로그인으로 디바이스를 착용만 해도 사용자를 감지할 수 있으며, 시선을 추적해 실시간으로 홀로그래픽과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며 "특히 혼합현실 용 개발 도구를 제공해 개발자들이 쉽게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온택트 협업의 효과는 가시적 성과로 이어진다.

마이크로소프트에 따르면 혼합현실을 도입한 80%의 기업이 태스크포스(TF)팀 간 협업 효율 향상을 경험했다.

또 혼합현실을 통해 가이드와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생산성은 25% 향상되고 오류는 전무했다고 설명했다.

공장 근로자들에게는 혼합현실 기반 가이드라인을 제공, 복잡한 작업을 쉽게 이해하도록 돕고 역량 강화를 지원함으로써 조직의 경쟁력을 높일 수도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파트너사가 홀로렌즈2 솔루션을 시연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파트너사가 홀로렌즈2 솔루션을 시연하고 있다.

실제로 벤틀리 시스템즈(Bentley Systems)는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에 홀로렌즈2를 도입했다.

홀로렌즈2를 활용해 건축설계와 같은 모양의 4D 모델을 시각화해주는 애플리케이션 ‘싱크로XR’을 개발해 시공 진행 상황, 잠재적 현장 위험 및 안전 요구사항에 관련된 통찰력을 기반으로 프로젝트를 관리한다.

뿐만 아니라, 애저에 진행 상황과 관련된 최신 정보를 실시간 업데이트함으로써 모든 사람들이 동일한 정보를 공유 받을 수 있도록 해준다.

석유업체 쉐브론(Chevron)은 홀로렌즈와 다이나믹스 365 리모트 어시스트를 통해 대면 접촉을 없애고 버튼 하나로 매뉴얼, 도면 등 데이터를 공유하는 등 효율적인 비대면 협업 기반을 마련했다.

예를 들어 재택 근무중인 전문가의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홀로렌즈를 착용중인 현장 직원의 상황을 공유하면, 전문가가 직원에게 단계별 안내를 제공해 문제를 해결했다.

또 직원들은 잠재적 문제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해결을 위한 데이터시트, 배관 및 계측 다이어그램 등 문서를 현장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국내외 폭넓은 생태계 구축을 위한 고객사 및 파트너사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2일 ‘홀로렌즈2 국내 출시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는 산업용 AR 솔루션 기업 버넥트(Virnect)가 홀로렌즈2를 기반으로 개발한 AR 차량 수리 애플리케이션이 소개됐다.
2일 ‘홀로렌즈2 국내 출시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는 산업용 AR 솔루션 기업 버넥트(Virnect)가 홀로렌즈2를 기반으로 개발한 AR 차량 수리 애플리케이션이 소개됐다.

 

홀로렌즈2 디바이스를 각 기업군 시나리오에 맞게 접목시키거나, 이를 활용한 새로운 솔루션을 개발해 산업 전반 업무 혁신 가능성도 커진다.

국내에서는 충북테크노파크가 가스안전 설비의 제어와 시뮬레이션을 위해 홀로렌즈 기술을 활용한 가상모형 프로젝트에 적용하고 추후 실제 가스설비에 적용 계획 예정이다.

산업용 AR 솔루션 기업 버넥트(Virnect)는 홀로렌즈2를 기반으로 AR 차량 수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고객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고 있다.

또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간담회에서 제조업을 위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과 연계된 솔루션을 에스피테크놀러지(SPTek)에서 선보였다.

영상관제 솔루션을 제공하는 이노뎁(Innodep)에서는 3D지도와 함께 원격관제 솔루션을 소개했다.

글로벌 솔루션 업체인 PTC에서는 고객 엔터프라이즈 시스템과 연계된 MR 콘텐츠를 쉽게 제작, 홀로렌즈를 포함한 멀티 디바이스에서 활용할 수 있는 뷰포리아(Vuforia) 솔루션을 선보였다.

이지은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대표는 “우리가 지금 살고 있는 인텔리전트 엣지와 인텔리전트 클라우드 시대에 혼합 현실과 인공지능을 더하고, 새로운 수준의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한다면 뉴 노멀 시대의 새로운 비즈니스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 이라며, “이동이 제한되고 대면 접촉이 어려운 시기인 만큼 홀로렌즈2를 통해 원활한 업무와 교육을 지원하고,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