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장동력 커머스·핀테크·콘텐츠·클라우드 고른 성장

네이버가 지난 3분기에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커머스, 핀테크, 콘텐츠, 클라우드 등 신사업에서의 빠른 성장세가 발판이 됐다.

네이버는 3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 1조 3,608억 원, 영업이익 2,917억억 원, 당기순이익 2,353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3분기 매출은 서치플랫폼, 커머스 사업 호조세와 핀테크, 콘텐츠, 클라우드 등 신사업 분야의 성장이 가속화되며 전년동기 대비 24.2% 늘었고 영업이익은 1.8% 증가했다.

일본 자회사인 라인을 포함한 3분기 매출은 2조598억원으로 분기 기준 매출 2조원을 처음 넘어섰다. 다만 네이버는 최근 야후를 운영하는 Z홀딩스와 라인의 경영통합이 반독점 심사를 통과하면서 올해 3분기부터 라인 연결 실적을 집계에서 뺐다.

또 기존 광고·비즈니스플랫폼·IT플랫폼·콘텐츠서비스 등 매출 구분 방식을 중장기 사업 방향을 반영해 서치플랫폼·커머스·핀테크·콘텐츠·클라우드로 변경했다.

네이버는 "서치플랫폼, 커머스 사업의 호조세와 핀테크, 콘텐츠, 클라우드 등 신사업 분야의 성장이 가속화되며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사업 부문별 영업수익은 ▲서치플랫폼 7,101억 원 ▲커머스 2,854억 원 ▲핀테크 1,740억 원 ▲콘텐츠 1,150억 원 ▲클라우드 763억 원이다.

서치플랫폼은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우려에도 불구하고, 성과형 광고 확대 및 광고 효율 제고 노력 등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8.2%, 전분기 대비로는 4.7% 성장한 7,101억 원을 기록했다. 세부적으로 디스플레이 부문에서 1,681억 원을, 검색 부문에서 5,420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커머스는 온라인 쇼핑의 지속적인 성장세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40.9%, 전분기 대비 11.4% 성장한 2,854억 원을 기록했다. 네이버는 향후 플러스 멤버십, 쇼핑 라이브, CJ대한통운과의 물류 파트너십 강화 등을 통해 쇼핑 생태계를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핀테크는 네이버페이 거래액 성장 등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67.6%, 전분기 대비로는 5.7% 증가한 1,740억 원을 기록했다. 네이버는 4분기 오프라인 포인트 QR 결제 및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대출 출시로 SME를 위한 핀테크를 본격화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콘텐츠는 웹툰의 글로벌 거래액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31.8%, 전분기 대비로는 1.8% 성장한 1,150억 원을 기록했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 YG에서 투자를 유치한 네이버제트 역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IP 사업을 보다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클라우드는 비대면 환경으로 인한 클라우드 수요의 증가와 각 서비스들의 고른 성장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66.2%, 전분기 대비로는 19.1% 성장한 763억 원을 기록했다. 네이버는 향후 모든 B2B 기술과 서비스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상품화하고, 버티컬 특화 상품을 선보이며 차별화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신성장동력인 커머스·핀테크·콘텐츠·클라우드 사업의 고른 성장으로 좋은 성과를 거뒀다"며, "CJ 파트너십 및 라인 경영통합 등으로 장기적인 성장 발판을 마련한 것처럼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시너지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키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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