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주니퍼네트웍스가 인공지능(AI) 기반 네트워크 제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한다. WAN, 와이파이 솔루션에 AI를 접목해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 시장에서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전략이다.

한국주니퍼네트웍스는 13일 서울시 역삼동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향후 10년을 위한 인공지능(AI) 기반 엔터프라이즈 전략을 밝혔다.

채기병 지사장은 “코로나19 이후 IT기업에 새로운 시장이 만들어졌다”며 “이와 별개로 IT대기업을 필두로 그들의 역할이 중요해졌다”고 소개했다. 그는 “코로나19로 네트워크 트래픽이 늘어나면서 우리 고객사인 국내 이통3사 등에서도 품질을 강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니퍼는 AI기반 WAN, 와이파이6 액세스 포인트 포트폴리오 확대, 마비스(Marvis) 대화형 인터페이스 등 기능 업그레이드를 통해 향후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를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주니퍼 네트웍스, 강화된 4세대 AI 기반 엔터프라이즈 소개 기자간담회 전경
주니퍼 네트웍스, 강화된 4세대 AI 기반 엔터프라이즈 소개 기자간담회 전경

이날 간담회에선 주니퍼네트웍스 수제이 하젤라(Sujai Hajela) SVP 겸 전 미스트 CEO가 비디오 발표를 통해 기업 비즈니스를 변화시킬 ‘향후 10년을 위한 네트워크’에 대해 얘기했다. 주니퍼는 지난해 3월 AI 및 클라우드 기반 무선 네트워크 전문업체인 미스트(Mist)를 인수한 바 있다.

그는 “미스트는 무선 사용자 경험 향상에 중점을 둔 회사로 출발했지만 사용자 세션은 와이파이 네트워크에서 유선 스위칭 네트워크, 다음에는 WAN 네트워크, 그리고 클라우드 서비스로 이동한다”며 “주니퍼와 미스트가 합병된 이후 AI기반 엔터프라이즈를 만들면서 먼저 진행한 것이 유선 네트워크 보장이며 여기에 보안이 추가됐다. 다음에 WAN을 더함으로써 클라이언트에서 클라우드까지 사용자 경험 엔드 투 엔드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또 “AI가 지속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 끊김 없는 연결을 가능케 한다”면서 “주니퍼는 와이파이에 AI를 최초 도입한데 이어 유선 네트워크에 AI를 접목시켰고 이제 AI 기반 WAN을 선보인다”면서 “자체 AI 엔진으로 트러블 이슈를 해결하는 유일한 기업”이라고 강조했다.

주니퍼가 말하는 AI 기반 엔터프라이즈의 핵심은 ▲AI기반 WAN ▲와이파이(Wi-Fi) 6 액세스 포인트 포트폴리오 확대 ▲마비스 대화형 인터페이스다.

AI기반 WAN 가시성은 주니퍼의 한 고객 경험을 토대로 개발됐다. 한 글로벌 고객이 사용중인 미스트 AI엔진은 사용자 경험이 비정상적으로 흘러가는 것을 발견하고 담당자에게 리포트 했다. 각 부분에서 이상은 없었지만 정상적으로 인증된 대형 패킷들이 라우터로 전송돼 돌아오지 못한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주니퍼는 엔드 투 엔드 가시성에 대한 필요성을 인지하고 AI 기반 WAN 기능을 추가했다.

비디오 브리핑을 통해 4세대 AI 기반 엔터프라이즈를 소개하는 주니퍼 네트웍스의 수제이 하젤라 SVP
비디오 브리핑을 통해 4세대 AI 기반 엔터프라이즈를 소개하는 주니퍼 네트웍스의 수제이 하젤라 SVP

여기에 탑재된 마비스 대화형 인터페이스는 사용자의 질문에 실제 사람과 대화하듯 구현되어 있다. 질문을 하면 마비스가 대답을 시각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삼층적인 대화를 계속 이어나갈 수 있는 3차원 대화형 방식을 취한다.

마비스가 답변하기 어려운 문제는 고객 서비스 담당자가 관여하고 문제해결을 완료하면 데이터 사이언스 팀이 해당 솔루션을 모니터링 해 마비스에 학습시킨다. 마비스는 지난 5년간 문제 해결 학습 데이터를 축적해왔다.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미스트 AP는 실내와 실외, 기숙사, 병원, 고도의 무선 정확도가 요구되는 대형 물류창고 등 다양한 구축형태를 만족시킨다.

주니퍼는 4종의 AP 신제품을 최근 발표했으며 미스트AI와 주니퍼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관리돼 비용에 민감한 소규모 사업장, 아웃도어 환경, 기숙사, 재택근무 지원에 나선 기업 등에 제공 가능하다.

주니퍼 AP는 주니퍼 미스트 와이파이 어슈어런스 클라우드 서비스와 연동돼 단순하면서 확장 가능한 AIOps를 지원한다. 여기에는 자동화된 WLAN 구성, 장애격리, 이상탐지 등이 포함된다.

마비스 가상 네트워크 어시스턴트는 추가 가능한 서비스 옵션으로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통해 네트워크와 사용자 행동을 진단하고 지정된 액션과 AI 기반 운영을 실행한다. 모든 주니퍼 미스트 제품에 AI기반 지원이 제공된다. 

기자간담회에서 세션 발표하는 한국주니퍼네트웍스의 김현준 시스템 엔지니어 기술 부문 이사
기자간담회에서 세션 발표하는 한국주니퍼네트웍스의 김현준 시스템 엔지니어 기술 부문 이사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