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기 배터리 부문 이익 1555억원 '깜짝실적'

LG화학은 31일 올해 2분기 매출액 6조 9352억원, 영업이익 5716억원의 경영실적을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전분기와 대비해 매출은 3.1%, 영업이익은 177.7% 증가했다.

전년동기 대비로는 매출은 2.3%, 영업이익은 131.5% 증가한 실적이다. 영업이익률은 8.2%로 2018년 3분기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특히 LG화학은 지난 2분기 배터리 사업에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전지부문은 매출 2조 8230억원, 영업이익 1555억원으로 분기 사상 최대 매출 및 영업이익이다.

LG화학 관계자는 “유럽·중국 등 전 세계 친환경 정책 확대에 따른 전기차 판매 증가, 북미지역 대규모 ESS 프로젝트 공급 등으로 전분기 대비 매출이 25% 증가했다”고 말했다.

LG화학 직원들이 자사 배터리를 살펴보고 있다.
LG화학 직원들이 자사 배터리를 살펴보고 있다.

LG화학이 전기차 배터리 사업에서 분기 흑자를 달성한 건 2018년 4분기 반짝 흑자 달성 이후 처음이다.

LG화학은 이번 흑자를 2018년 깜짝 흑자와는 전혀 다른 상황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세계 전기차 배터리 점유율 1위(사용량·5월 기준·SNE리서치) 위치를 지키고 있고, 원가 구조를 혁신하고 폴란드 공장 수율을 안정시킨 끝에 이익을 내는 구조적 기반을 마련하면서 거둔 성과이기 때문이다.

LG화학 관계자는 “이번 흑자는 폴란드 공장 수율 안정화, 원가 구조 혁신 등을 통해 이룬 실적”이라며 “전기차 배터리 사업에서 구조적인 이익 창출의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LG화학은 이날 실적을 발표하면서 "생산 능력을 올해 말까지 100GWh로 늘린다는 목표에 따라 증설 작업을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다"며 "하반기부터 흑자 폭이 본격적으로 확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LG화학은 수주 잔고 150조원 이상을 확보하고 있고, 공장 증설·투자 확대에 따라 수주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LG화학은 국내 업체 중에서는 가장 먼저 2000년부터 전기차 배터리 사업에 본격 진출했다. 그해 연구·개발(R&D)에 착수한 이후 매년 투자를 확대했다. 지난해 전체 R&D 투자 중 배터리 분야 투자만 30%였고, 시설 투자 금액은 4조원에 육박했다.

오랫동안 대규모 적자를 내면서도 '미래 가능성'을 보고 달려온 끝에 글로벌 시장에서 선두권에 선 데 이어, 본격적으로 수익까지 창출하자 내부에서는 "20년 집념 투자의 결실"이라는 고무적 반응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올해 연간 흑자는 물론, 매년 30% 이상 성장해 이익 규모가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LG화학은 예상했다.

시장에서는 LG화학 전기차 배터리 매출이 올해 9조원, 내년 16조원, 2024년께는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에 달하는 최대 20조원의 매출을 거둘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