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키아, 5G 서비스 소비자 이해 및 수요조사 결과 발표

노키아는 최근 5G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이해 및 수요조사'를 실시한 결과, 5G 고정무선접속(FWA) 서비스가 전 세계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5G 서비스로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팍스어쏘시에이츠(Parks Associates)와 노키아가 공동으로 진행한 이번 연구는 한국을 비롯한 영국, 미국에 거주하는 3,00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자율주행차, CCTV, AR/VR과 같은 몰입기술(immersive technologies) 등 총 6가지 5G 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수요 조사로 진행됐다.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76%는 FWA를 가장 매력적인 5G 서비스로 꼽았으며, 66%의 응답자는 5G FWA 서비스가 현재의 광대역서비스와 동일한 비용에 비슷하거나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할 경우 5G FWA 서비스를 이용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약 광대역서비스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된다면 더 많은 소비자들이 가입할 것으로 보여진다.

다만 응답자의 41%는 선택의 여지 없이 단일 광대역 통신 사업자의 서비스를 사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답변했다.

노키아의 이번 조사에서 10명 중 9명은 중단 없는 고품질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야말로 5G의 '높은 가치'를 여실히 보여준다고 응답했다.

대다수의 소비자들은 영상 캡처 및 스트리밍 애플리케이션(66%), 영상 감지 및 경고 서비스(69%) 등 5G 영상 서비스에 상당한 호감을 느끼는 것으로 드러났다.

5G에 대한 전망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도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답변이 많았다.

5G에 익숙하다고 밝힌 응답자 8명 중 1명은 5G 서비스가 매력적이라고 밝힌 반면, 아직 5G가 낯설다고 답변한 응답자는 겨우 23%만이 5G를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또, 스마트폰을 이용 중인 응답자의 50%는 현재 이용중인 이동통신사가 향후 12개월 이내에 5G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을 경우 통신사를 교체할 생각이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