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 넘어 다양한 서비스 토대로 전 세계 대중 눈길 사로잡아

언택트 서비스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는 스타트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채널톡’, ‘클래스101’, ‘루닛’, ‘아자르’, ‘콴다’ 등이 그 주인공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앞세워 전 세계 대중들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다.

온라인 고객상담 메신저 ‘채널톡’…전 세계 22개국 ‘러브콜’
일본, 영국, 미국, 홍콩, 인도네시아 등 전 세계 22개국에서 앞 다퉈 도입중인 온라인 고객상담 메신저 ‘채널톡’은 내수 시장을 넘어 해외 비대면 고객상담 환경 구축의 필수 서비스로 부상하고 있다. 채널톡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세가 절정에 달했던 3월과 4월 사이에만 신규 가입 기업이 1.5배 증가했다.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곳은 일본이다. 고객을 귀히 여기는 접객문화가 발달한 일본에서 고객과 1:1로 심층 상담이 가능한 채널톡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채널톡 도입 기업 수는 전년 동기 대비 8배의 수직 상승을 기록했다.

현재 채널톡은 전체 매출의 10%가 해외에서 발생할 만큼 탄탄한 글로벌 입지를 다지고 있으며, 내년에는 해외 매출 비중이 20%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집콕 취미생활 책임지는 ‘클래스101’
준비물까지 챙겨주는 온라인 강의 플랫폼 ‘클래스101’은 국내뿐 아니라 미국, 일본에 새롭게 진출하며 사회적 격리두기 생활 속 취미 강자로 도약하고 있다. 클래스101은 지난해 9월 출시한 미국 수강생 대상의 영문 클래스를 통해 매달 평균 약 2배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미국에서의 5월 매출은 지난 9월 대비 20배 수직 상승하며 글로벌한 인기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카테고리 확장 및 클래스 품질 개선에 힘쓸 예정이다.

신속한 코로나19 진단 지원 ‘루닛 인사이트 CXR’
인공지능(AI) 헬스케어 스타트업 ‘루닛’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 세계 의료 관계자들을 위해 ‘루닛 인사이트 CXR’을 무료로 공개했다. 루닛의 AI 흉부 영상진단 솔루션인 '루닛 인사이트 CXR'는 코로나19로 인한 폐렴의 빠른 진단에 활용할 수 있다.

지난 3월 기준 루닛 인사이트 CXR은 브라질, 인본 등 80개국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300만 장 이상의 흉부 엑스레이 사진을 분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브라질에서는 루닛 인사이트 CXR이 적극 사용되고 있다.

루닛 인사이트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유방암은 물론 다양한 병변들을 빠르고 정확하게 검출이 가능하며 2019년 유럽 CE인증을 받은 바 있다.

매출 95% 해외서 발생…영상채팅 앱 ‘아자르’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 더욱 각광받는 실시간 영상채팅 서비스도 있다. 하이퍼커넥트가 운영하는 ‘아자르’는 해외 매출이 95%에 달할 정도로 인기몰이 중이다.

‘아자르’는 스페인어로 ‘우연’을 뜻한다. 이 서비스는 말 그대로 낯선 사람과 1:1 대화를 통해 교우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영상 메신저를 제공한다. 아자르는 현재 전 세계 230개국에서 19개 언어로 서비스 중이며, 2019년 유럽 전체 앱 매출 4위, 터키 앱 매출 1위, 인도 앱 매출 4위를 달성한 바 있다.

아자르는 모바일에 최적화된 ‘하이퍼RTC’라는 특허 기술을 통해 네트워크 환경이 좋지 않은 환경이나 저사양 휴대폰에서도 안정적으로 영상통화를 제공한다. 사용자의 음성을 인식하고 이를 번역해 상대방 언어로 제공하는 실시간 음성 번역 기능이 가능하고, 영상인식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이용자의 현재 환경을 감지하고 부적절한 이미지 필터링 기능도 제공한다.

교육 콘텐츠 플랫폼 ‘콴다’, 전 세계 수학 선생님
에듀테크 스타트업 매스프레소는 교육 콘텐츠 플랫폼 ‘콴다’를 운영하고 있다. 콴다는 학생들이 모르는 수학 문제의 사진을 찍어 검색하면 사진 속 글을 인식, AI 기술을 통해 맞춤형 검색을 지원한다. 5초 안에 해당 문제 풀이를 무료로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관련된 콘텐츠도 함께 검색할 수 있다.

콴다에는 한국은 물론, 일본,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인도 등 전 세계 50여 개국에서 800만 명이 넘는 학생이 매일 접속한다. 콴다는 2018년 일본 출시 4개월 만에 일본 구글플레이와 앱스토어의 교육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이후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2019년 10일에는 베트남에 진출해 2달 만에 구글플레이 교육 부문에서 1위를 달성했다. 이후 iOS 버전으로 2주 만에 앱스토어 교육 부문 1위를 달성하며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으며 베트남 출시 이후 해결된 질문 수만 약 500만 개에 달한다.

콴다는 영어 버전뿐 아니라 인도네시아, 베트남 언어로 서비스를 출시해 지속적인 품질 개선에 나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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