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으로 진행된 IBM 연례행사 ‘IBM 씽크 디지털 2020’서 강조
비즈니스 혁신 가속화할 새로운 AI, 에지(edge) 및 클라우드 솔루션 발표

아빈드 크리슈나(Arvind Krishna) IBM CEO는 “20년전 전문가들이 ‘모든 기업이 인터넷 기업이 될 것이다’라고 예측했던 것처럼, 이제는 ‘모든 기업은 AI 기업이 될 것이며 되어야만 한다”고 말했다.

아빈드 크리슈나 CEO는 6일(한국시간) 온라인으로 진행된 ‘IBM 씽크 디지털(Think Digital) 2020’ 기조연설에서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 사태로 인해 대두된 전례 없는 도전 과제에 대응해 이같이 강조하고 기업들이 비즈니스 및 네트워크 탄력성을 구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례 행사인 ‘IBM 씽크’는 올해 처음으로 디지털 기반의 버추얼 컨퍼런스로 진행됐다.

아빈드 크리슈나 IBM CEO
아빈드 크리슈나 IBM CEO

지난 4월 정식 취임한 아빈드 크리슈나 CEO는 “역사는 현 상황을 기업과 사회의 디지털 전환이 급격히 가속화된 시기로 기억할 것”이라며, “지금 뿐 아니라 향후 수년간 비즈니스와 고객에게 유용할 새로운 솔루션, 새로운 근무 방법, 새로운 파트너십을 형성하고 개발할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디지털 전환을 주도하는 두 가지 주요 동력으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와 ‘AI’를 꼽고, 기업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로 아래 네 가지 필수적 요소(imperatives)를 들었다.

우선 역사적 요소로 기업은 이미 상당한 양의 복잡한 워크로드와 애플리케이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퍼블릭 클라우드, 프라이빗 클라우드, 온프레미스 등 어떠한 IT 인프라 환경에서도 기업의 요구사항에 맞출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선택적 요소로 단일 벤더의 클라우드 솔루션을 활용할 경우 기업은 벤더 종속 현상을 경험할 수 있는 반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기업에 다양한 선택지와 유연성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물리적으로는 많은 경우 기업의 IT 시스템이 실제 생산 현장과 물리적으로 가깝게 위치해야 하고,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이를 가능하게 한다고 말했다.

또 전 세계 국가별 각기 다른 규제 환경은 하루 아침에 바뀔 수 없기에 비즈니스에 큰 영향을 미치며, 데이터 주권 등도 여기에 속한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이러한 환경에서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기술이라고 역설했다.

은 이같은 디지털 전환 여정에 있는 고객들을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솔루션도 발표했다.

첫 번째 솔루션은 인공지능 IT운영관리시스템 '왓슨 AIOps'다. 왓슨 AIOps는 AI를 이용해 IT 인프라의 문제점을 실시간 탐지하고 대응한다. 왓슨 AIOPs는 레드햇 오픈시프트를 기반으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서 운영된다.

이와 함께 IBM은 레드햇 오픈시프트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에지 컴퓨팅 솔루션을 통해 수 많은 에지 디바이스에서 발생하는 작업과 데이터를 자동으로 관리·지원한다. 5G(5세대 통신)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통신사의 경우 가상 컨테이너 네트워크 기능을 빠르게 조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시마(Assima), C3.ai, 피나클(Finacle), 인텔렉트 디자인(Intellect Design), 쏘트 머신(Thought Machine) 등과 같은 독립 소프트웨어 공급업체(ISV) 및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공급업체가 IBM의 금융 서비스 전용 퍼블릭 클라우드에 솔루션을 제공한다.

아빈드 크리슈나 CEO는 “기술 플랫폼은 21세기 경쟁 우위의 기본을 이루는 요소”라며, “새로운 시장 기회를 얼마나 빨리 포착할 수 있는지, 고객 응대를 보다 잘 할 수 있는지, 어떻게 규모를 확장할 수 있는지, 지금 우리가 맞닥뜨리고 있는 것과 같은 위기에 얼마나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지를 결정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