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컴퓨터?태블릿?스캐너 등 디바이스 소독... 작업장과 공공장소 감염 통제 필수

코로나19 확산이 멈출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병원, 창고, 매장, 이동 경로 등지에서 사용하는 디바이스의 청결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스마트폰은 물론 모바일 컴퓨터, 스캐너, 프린터를 비롯한 모든 제품의 청결 관리법과 관련한 IT제조업체에 문의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브라(Zebra)도 마찬가지이다.

지브라는 교대 근무 과정에서 여러 작업자가 사용하게 되는 디바이스의 청결을 1순위로 고려해 제품을 설계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현장 설치 후 가장 효과적인 청결 관리 및 소독 방법에 대한 명확한 지침을 고객과 파트너들에게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지브라 제품의 청결 관리 방법을 고지할 때 가장 고려해야 할 사항은 디바이스의 청소 방법과 청소 시 사용해야 하는 물품에 대한 지침이 각 디바이스마다 다르며 모든 디바이스에 공통적으로 통용되는 지침이 없다는 것이다.

의료용 지브라 스캐너, 프린터 및 모바일 컴퓨터의 소독 방법에 대한 세부적인 지침은 인라인 링크에 공지해놓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비의료 모델 제품의 경우 웹사이트의 지원 섹션에서 사용 중인 정확한 모델의 사용자 안내서를 찾아 안내서의 청소 지침 섹션을 찾으면 된다.

사용자 안내서에서는 케이스, 버튼, 화면(해당하는 경우) 등을 꼼꼼하게 소독하는 방법에 대한 단계별 지침을 제공한다고 지브라측은 덧붙였다.

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세제, 각 성분의 순도 또는 조합 수준, 사용해서는 안 되는 세제도 확인할 수 있다는 것.

청소 도중 디바이스의 취급과 관련한 주의 사항과 모범 사례 또한 자세히 기술되어 있으므로, 디바이스를 청소하기 전에 제공된 지침을 읽어 볼 것을 권장했다.

감염 통제 전문가인 Darrel Hicks가 저술한 백서, ‘감염 예방 모범 사례(Best Practices for Infection Prevention)’도 참조할 수 있다. 이 백서는 의료 업계용으로 작성된 것이지만 여기서 소개하는 권장 사항은 직원과 고객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추가적인 조치를 취하고자 하는 모든 업계의 기업들이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지브라측은 설명했다.

지브라에서는 OEM 지침을 사용해 가능한 한 빨리 사내에서 디바이스 청소 방침을 시행할 것을 권장했다.

지브라 관계자는 “이들 지침은 직원들이 모바일 디바이스와 스캐너, 프린터 등을 정기적으로 올바르게 소독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공유 디바이스가 잠재적인 바이러스 전파원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 노력하는 고용주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직원들의 불안감을 덜어줄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