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조5천억원 규모 포토레지스트 시장 진출"…불화수소도 올 상반기 공급

SK머티리얼즈가 포토레지스트(감광액) 사업을 시작한다. 감광액은 자체 개발 중인 불화수소와 함께 반도체 공정 핵심 소재로 지난해 일본 수출규제 품목으로도 포함됐다.

SK머티리얼즈는 금호석유화학의 포토레지스트 소재 사업을 400억원에 인수했다고 7일 밝혔다.

SK머티리얼즈는 이달 안에 해당 사업을 담당하는 자회사를 설립할 예정이다.

포토레지스트는 반도체 웨이퍼 위에 회로 패턴을 형성하는 노광 공정에 쓰이는 핵심 소재로 지난해 일본이 수출규제를 강화한 3가지 품목에 극자외선(EUV) 공정용 포토레지스트가 포함돼 주목받았다.

SK머티리얼즈의 반도체 소재 통합분석센터
SK머티리얼즈의 반도체 소재 통합분석센터

금호석유화학은 지난 2005년 불화아르곤(ArF) 포토레지스트를 국내 최초로 양산했으며, 3D 낸드용 불화크립톤(KrF) 포토레지스트, 반사방지막(BARC) 등 다양한 포토레지스트 소재와 부재료를 공급해왔다.

특히 EUV용 포토레지스트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있어 높은 시장 경쟁력을 갖췄다는 게 SK머티리얼즈의 설명이다.

금호석유화학의 포토레지스트 연구 및 생산 관련 인력과 시설은 SK머티리얼즈로 이전된다.

이번 인수로 SK머티리얼즈는 약 3조5000억원 규모의 포토레지스트 소재 시장에 진출하게 됐다.

앞서 SK머티리얼즈는 일본 수출규제 품목 중 하나인 고순도 불화수소(HF·에칭가스)도 국산화하겠다고 나선 바 있다. 현재 고객사 품질 테스트 진행 중으로 회사 관계자는 "올 상반기 내 양산과 공급은 차질 없이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용욱 SK머티리얼즈 사장은 "성장 잠재력이 큰 포토레지스트 소재 사업을 통해 고객들의 소재 국산화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제품을 적기에 양산해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호석유화학은 포토레지스트 사업 매각을 통해 글로벌 석유화학기업으로서의 역량 육성에 집중하기로 했다.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회장은 "그동안 고생해준 직원에 감사하다"며 "우리 손으로 직접 꽃피우지 못해 아쉽지만 SK머티리얼즈가 맡게 됐으니 더이상 바랄게 없다"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