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운터포인트 리서치 분석, 막강한 카메라 스펙과 가격 경쟁력 강점
- 3종 라인업과 전 모델 5G 지원으로 교체 대기 수요자들을 끌어들일 수 있을 듯
- 5G 미 상용화 지역에서는 LTE 모델 출시 가능성

삼성전자가 오는 11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언팩 행사를 통해 발표할 갤럭시 S20 시리즈가 올해 전작보다 10%이상 늘어난 4000만대 이상 팔릴 것이라는 예상이 나왔다.

5G 원년이었던 작년에 전작 갤럭시 S10을 통해 최초로 5G 지원 스마트폰을 선보인 이후 올해는 시리즈 내 모든 제품 라인을 5G 모델로 출시하며 글로벌 핵심 모바일 트렌드인 5G를 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7일 글로벌 시장조차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분기별 모델 출하량 전망보고서에 따르면 갤럭시 S20 시리즈는 2016년 출시된 갤럭시 S7 시리즈 이후 처음으로 출시 첫 해 출하량이 4000만대를 넘길 것으로 전망된다.

갤럭시 S7 시리즈는 지금까지 출시된 갤럭시S 중 가장 많이 판매된 시리즈로써 출시 첫 해 출하량이 5000만대에 이르렀으나 이후 시장에 나온 S8, S9은 동기 판매량이 3400만대에서 3800만대 수준에 머물면서 ‘성공작’이라고 부르기에는 부족했다.

작년 출시된 S10 시리즈는 3월에 3종 출시 후, 4월에 출시한 5G 모델까지 총 4개의 제품 라인업을 선보이며 다양한 고객군을 잡기 위해 노력하면서 초기 판매량에서는 선방했으나 뒷심을 발휘하지 못하면서 3600만대 수준 판매하는데 머물렀다.

삼성은 과거의 영광을 되찾기 위해 이번에 특히 카메라에 신경을 많이 쓴 것으로 보인다고 카운터포인트 리서치는 평가했다.

S20에는 12MP 메인, 64MP 망원, 그리고 12MP 초광각의 총 3개의 카메라가 탑재되며, S20 플러스에는 ToF카메라가 추가로 탑재된 것을 예로 들었다.

특히 최고 사양 모델인 갤럭시 S20 울트라의 카메라는 기본적으로 광학 10배줌을 지원하며, 여기에 개선된 소프트웨어와 결합한 디지털 100배줌 기능을 탑재해 역대급 카메라 스펙을 예고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러한 ‘Super Zoom’ 기능은 108MP의 초고화소 메인 광각 카메라와 결합하여 기능적으로 높은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했다. 48MP 망원, 12MP 초광각, 그리고 ToF 카메라는 S20 플러스 모델과 동일하게 탑재된다.

또 하나 주목해야 할 스펙은 메모리이다. 삼성은 1년 전 갤럭시 S10 플러스에는 최초로 1TB의 NAND를 탑재하여 저장 용량에 힘을 주었으나 이번 S20 울트라에서는 저장 공간을 512GB로 제한하고 대신 스마트폰 최초로 16GB 램을 탑재했다.

2019년 3분기 기준 글로벌 스마트폰의 평균 램 용량이 4GB가 채 되지 않는 것과 비교해보면 엄청난 수준의 고용량이며 PC와 비교했을 때도 절대 뒤쳐지지 않는 스펙이다.

임수정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연구원은 “작년 상반기 글로벌 상용화 이후로 올해 역시 5G는 글로벌 모바일 트렌드를 관통하는 주요 트렌드”라며 “고화질의 실시간 동영상과 고사양 클라우드 게이밍과 XR 등은 초기 5G 시장의 중요한 사용 사례로 삼성이 이번에 16GB의 높은 램 용량을 탑재한 것은 이러한 5G 어플리케이션에 좋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선제적인 조치로 여겨진다”고 말했다.

이러한 고사양의 하드웨어 스펙 대비 소비자 가격이 합리적인 수준에서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카우터포인트 리서치는 예상했다. 전작 S10이 899.99달러에서 시작했던 것에 비해 S20은 850달러 수준으로 가격을 책정할 것으로 예측했다. 또 이러한 가격적인 측면에서 소비자의 심리적 부담을 낮추고 판매를 견인하겠다는 의지가 엿보인다. 임수정 연구원은 “삼성은 S10e로 멀티모델 전략의 효과를 시험했으며, 이번에 적당한 가격의 S20을 통해 더 나은 성과를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5G 상용화 지역이 점차 확대되면서 스마트폰 교체수요가 늘어나는 것도 판매량을 끌어올리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중국 우한에서 발행하여 확대되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수요 위축의 우려가 있다.

카운터포인트 리서치는 “삼성은 작년 하반기에 중국 휴대폰 생산라인을 완전히 철수하여 공급적인 측면에서의 위험은 완화됐지만, 바이러스 전염 우려로 인해 공개 이벤트 및 마케팅 활동이 축소될 가능성이 있어 판매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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