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CEO “한국 창작자 커뮤니티 지원·협업 확대 방침”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문화혁신포럼’ 기조연설서 밝혀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넷플릭스를 이끄는 리드 헤이스팅스(Reed Hastings) 최고경영자(CEO)는 한국 콘텐츠에 투자를 확대하겠다고 선언했다.

25일 부산에서 열린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특별 부대행사인 ‘문화혁신포럼(Culture Innovation Summit)’의 기조 연설자로 참석한 헤이스팅스 CEO는 한국과 아시아 지역 내 커뮤니티 지원 강화와 한류를 포함한 아시아 콘텐츠를 전세계에 더욱 널리 알리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그는 “넷플릭스는 전 세계에 한국의 훌륭한 이야기를 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한국에서 제작한)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은 ‘메이드 인 코리아’ 콘텐츠가 아시아는 물론 유럽과 북남미 등에서 폭넓은 사랑을 받을 수 있다는 걸 보여줬다”고 설명했다.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CEO가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문화혁신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CEO가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문화혁신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넷플릭스는 2016년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뒤 3년 동안 180개가 넘는 콘텐츠에 투자했다.

현지 프로듀서, 출연진, 제작진 8000여 명과 아시아 12개 도시에서 넷플릭스 드라마를 찍었다.

한국, 인도,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에서 특수효과(VFX), 촬영, 대본 집필, 작품 유통 등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하는 워크숍도 열고 있다.

그는 “각국 콘텐츠 전문가에게 실시간으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자율권을 부여했다”며 “창작가와의 유연한 파트너십을 맺을 것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헤이스팅스 CEO는 기조 연설을 끝맺으며 “넷플릭스는 한류와 함께 모든 분들이 만들어가고 있는 폭넓은 아시아 문화의 흐름에 참여할 수 있다”며, “스크린에 더 다양한 문화가 반영되도록 힘쓰고, 국가간 더 깊은 공감대를 형성하며, 스토리텔링을 통해 우리가 사는 세상을 더 깊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넷플릭스는 지난 21일 CJ ENM, 스튜디오드래곤 등 국내 영상 콘텐츠업체와 손잡겠다고 발표한 데 이어 이날은 JTBC와의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발표했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