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기원, 유리 기판에 RGB 방식 OLED 증착해 1867PPI 해상도 구현
대일의존도 100% 기존 파인메탈마스크(FMM) 없이 대면적 제작 가능

국내 연구진이 가상현실(VR)·증강현실(AR)용 고해상도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 생산 기술을 개발했다.

특히 일본에서 전량 수입해 왔던 '파인메탈마스크(FMM)' 없이 대면적 제작이 가능해 고성능 디스플레이를 저렴하게 제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은 가상·증강현실(VR·AR)용 OLED 화소를 유리 기판 위에서 RGB 방식으로 제조할 수 있는 공정기술을 개발해 세계 최고 수준인 1867 PPI(Pixels Per Inch) 해상도를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고 18일 밝혔다.

OLED 화소는 기판 위에 유기물질을 일정 간격으로 증착시켜 제조하며 크게 RGB 방식과 WOLED 방식으로 구분된다.

적·녹·청 유기물질을 순서대로 증착하는 RGB 방식은 백색 OLED에 컬러필터를 적용하는 WOLED 방식보다 화소 집적도를 높이는 공정 개발이 어려우나 밝기와 전력효율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다.

VR·AR용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기판 소재는 유리와 실리콘 웨이퍼로 나뉘는데 유리 기판은 실리콘 웨이퍼 기판에 비해 고해상도 구현에 불리하지만 생산단가가 낮아 대형 디스플레이 제작에 유리하다.

마이크로나노공정그룹 조관현 박사 연구팀은 RGB 방식과 유리 기판 방식의 장점을 살려 VR·AR용에 적합한 고해상도 OLED 디스플레이 제조공정을 독자기술로 개발해 냈다.

이번 원천 기술의 핵심은 OLED 용액을 13.6㎛ 간격으로 담을 수 있도록 여러 개의 마이크로 채널로 구성한 특수용기와 채널 속에만 용액이 달라붙게 만든 선택적 표면처리 기법, 그리고 빛을 흡수해 열로 전환해주는 ‘광열변환층’에 있다.

특수용기 위에 유리 기판을 놓은 다음 그 아래에서 순간적으로 강한 빛을 내는 ‘제논 플래시 램프(Xenon flash lamp)’를 작동하면 특수용기 속 광열변환층이 300℃ 이상의 열로 OLED 용액을 빠르게 기화시켜 정해진 간격대로 기판에 증착시키는 원리다.

이번에 개발한 기술의 가장 큰 장점은 대형화가 가능한 유리 기판에 VR·AR용 고해상도 OLED 디스플레이를 저렴하게 제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개발 기술로 제조한 1867 PPI급 OLED 소자 패턴 및 발광 이미지
개발 기술로 제조한 1867 PPI급 OLED 소자 패턴 및 발광 이미지

이로 인해 대량 생산이 용이해지는 것은 물론 기기 이용자 입장에서는 화면 시야각이 넓어져 몰입감이 높아지고 VR·AR 대중화에 최대 걸림돌이었던 어지럼증도 해소된다.

또 유기물질을 기판에 증착할 때 광열변환층을 활용하기 때문에 기존 RGB 방식 증착공정의 필수 소재인 ‘파인메탈마스크(Fine-Metal Mask·이하 FMM)’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일본에서 100% 독점 생산하는 FMM은 미세한 구멍들이 촘촘히 뚫린 얇은 철판으로 유기물이 기판 위 특정 위치에 증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조관현 박사는 “기존에 수행했던 광열변환 연구 경험과 노하우를 살려 유리 기판에 RGB 방식의 OLED를 최적 조건으로 증착시킬 수 있었다”며 “향후 수㎛ 크기의 소자를 만들 수 있는 미세전자기계시스템(MEMS) 공정을 활용해 2000~3000PPI까지 해상도를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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