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전문가 20명 참여…정부 정책에 민간 혁신 아이디어 접목 역할

인공지능(AI), 제조 데이터 기반 스마트제조혁신 추진을 위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AI·제조 데이터 전략위원회'가 7일 발족했다.

이날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유관기관 및 산학연 전문가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첫 회의를 열고 정책 추진현황과 전략위원회 운영계획 등을 논의했다.

중기부에 따르면 중기부가 목표로 삼고 있는 '세계 최강 DNA(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코리아' 정책의 일환으로 꾸려진 AI·제조 데이터 전략위원회는 AI와 제조데이터 정책 전반에 걸쳐 민간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접목하는 역할을 맡는다.

AI·제조 데이터 기반 정책 수립 전반에 걸쳐 민관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데이터 가치사슬(생성→수집→분석→활용) 전 주기에 대한 방향성을 찾고 반영한다.

위원회는 민간 전문가 20명으로 구성됐으며 ▲정책·거버넌스 ▲데이터·제도 ▲ 인프라 ▲ 서비스 등 4개 분과로 나눠 운영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7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인공지능(AI)·제조데이터 전략위원회’를 발족하고 첫 회의를 개최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7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인공지능(AI)·제조데이터 전략위원회’를 발족하고 첫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첫 회의에서는 중기부가 AI·제조데이터 정책 추진현황과 주요 현안, 위원회 운영계획을 발표하고, 이후 분과별로 자유 토론을 했다.

회의에 참석한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우리나라는 5G 등 네트워크에 강점이 있지만 AI·데이터 시장은 글로벌 기업들이 장악하고 있다"며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인 만큼 현장의 목소리를 가감 없이 전해달라"고 말했다.

제조데이터는 제품의 기획에서 설계·제조·유통·마케팅 전 과정에 이르는 데이터를 뜻한다. 미래 핵심 자원으로 여겨지며 국내외 대기업을 중심으로 활용이 늘고 있다.

그러나 자금과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은 스마트공장을 도입하는 등 노력에도 제조데이터를 제대로 활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중기부는 내년 정부 예산안에 중소·벤처기업 전용 제조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 가상물리시스템(CPS) 솔루션 개발에 필요한 예산을 반영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중기부는 '연결이 강한 힘을 만든다'는 기조 하에 그동안 AI 사회로의 전환 준비에 정책 역량을 집중해왔다.

데이터와 AI를 연결한 미래공장을 중심으로 스마트공장 제조혁신을 이뤄 우리나라를 4차 산업혁명 선도국가로 만들겠다는 목표다.

국가 제조 데이터센터 플랫폼을 만들고 AI를 접목해 제품혁신, 공정혁신, 더 나아가 제조혁신을 이뤄낼 계획이다.

제조 데이터는 제품의 기획에서 설계·제조·유통 및 마케팅에 이르는 전 과정의 데이터를 말한다. 제품설계·공정·품질 최적화, 신제품 개발 등에 활용되는 미래 핵심 자원이다. 이미 국내외 글로벌 기업을 중심으로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자금과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은 스마트공장을 도입하고도 제조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중기부는 이러한 애로를 해결하기 위해 내년 정부예산(안)에 중소·벤처기업 전용 제조 데이터센터 구축, 가상물리시스템(CPS) 솔루션 개발 등 다수의 AI·빅데이터 관련 예산을 반영한 상태다.

박영선 장관은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로 5G를 상용화하는 등 네트워크에는 강점이 있으나 AIㆍ데이터 시장은 구글과 아마존 등 글로벌 기업들이 장악하고 있는 상황이다"며 "AI·데이터 기반 제조혁신을 위해 중소·벤처기업 전용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AI·제조데이터 관련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인 만큼 '세계 최강 DNA(Data·Network·AI) 코리아'로 나아갈 수 있도록 현장의 목소리를 가감 없이 전달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