돗판인쇄, 이스라엘 벤처서 비식별화 기술 도입

일본 돗판인쇄는 얼굴 이미지에 독자의 가공을 처리해 인공지능(AI) 기반의 얼굴인식기술에 의한 개인 식별을 방지하는 서비스를 오는 12월부터 제공한다. (돗판인쇄 웹사이트)
일본 돗판인쇄는 얼굴 이미지에 독자의 가공을 처리해 인공지능(AI) 기반의 얼굴인식기술에 의한 개인 식별을 방지하는 서비스를 오는 12월부터 제공한다. (돗판인쇄 웹사이트)

일본 돗판인쇄는 얼굴 이미지에 독자의 가공을 처리해 인공지능(AI) 기반의 얼굴인식기술에 의한 개인 식별을 방지하는 서비스를 오는 12월부터 제공한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24일 보도했다.

이 회사는 이 서비스를 위해 얼굴 이미지의 비(非)식별화 기술을 보유한 이스라엘의 스타트업기업 디 아이덴티피케이션(De-Identification)과 전략적 제휴 계약을 체결했다. 각종 서비스의 등록 사진과 신분증 등의 얼굴 사진에서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술로, 돗판인쇄가 일본 국내 판매를 맡게 된 것이다.

디 아이덴티피케이션의 얼굴 이미지 비식별화 기술은 사람의 육안으로는 동일 인물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 요소를 남긴 채 얼굴인증기술에서 읽기를 방지하기 위해 윤곽과 이목구비를 가공한다. 각종 서비스의 등록 사진과 신분증 등의 얼굴 사진에서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돗판인쇄는 스마트시티나 관광, 의료, 금융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용요금은 PoC(개념 검증 : 시장 투입 전 성능 검증)의 실시 비용으로 200만 엔부터다.

이 회사는 이와 함께 얼굴 이미지의 비식별화 서비스와 독자의 기술을 연계해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한 서비스 개발도 추진한다. 관련 수주를 포함해 2022년까지 약 10억 엔의 매출을 목표한다.

유럽​연합(EU)에서 2018년 5월에 일반데이터보호규정(GDPR)이 시행되는 등 개인정보 보호를 요구하는 움직임이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얼굴인증기술 개발이 진전하는 가운데, 개인 이미지의 부정 이용을 방지하는 기술로 향후 수요 증가가 전망된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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