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젠ICT 김남현 대표

김남현 엘젠ICT 대표는 “음성챗봇영역에서 엘젠ICT는 치유자적인 역할을 맡아가며 연이어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밝혔다.
김남현 엘젠ICT 대표는 “음성챗봇영역에서 엘젠ICT는 치유자적인 역할을 맡아가며 연이어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밝혔다.

우리 사회의 최대 이슈로 부각한 인공지능(AI). 그 선두에는 ‘대화가 통하는 로봇’, 즉 ‘음성챗봇’이 자리해 있다. 일상 깊숙이까지 파고들어, AI 확산의 첨병 역할을 톡톡히 해 내고 있는 것이다. 물론 그 뒤에는 시행착오를 마다않고 외길을 걸어온 스타트업기업이 있다. 대표적인 기업에 엘젠ICT가 있다.

“마루타(실험대상)가 달리 없다. 우리가 마루타다”, “속기사를 동원에 학습시키고 GPU 서버 비에, 운영비까지 쏟아 부었는데, 인식률이 기대 이하다”, “챗봇을 한두 번 쓰고 나면 효율이 떨어져 그걸로 끝이다” 등등.

엘젠ICT를 이끌고 있는 김남현 대표는 인터뷰를 시작하면서, “요즘 우리 회사를 찾는 신규 고객사(기업, 기관)들이 쏟아내는 대표적인 불만들이다”라고 소개하며 음성챗봇 도입에 실패한 경우가 적지 않은 현실을 지적한다. 이어 “이런 불만을 제기하는 사람들은 사실은 선도적으로 AI 서비스를 시도하려고 애썼던 제 1세대 AI 기술 적용 담당자들이거나 바로 그 뒤를 이은 기술 담당자들이다”라고 덧붙인다.

AI 보급 초기 단계인 수 년 전에는 음성인식과 챗봇을 도입했던 기관이나 기업들이 자신들의 고객이나 사용자들의 기대치를 만족시키기에는 아직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느꼈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하지만 이런 결과는 사실 1세대 음성인식과 챗봇이 기술적인 고도화와 세밀함을 추구하면서 2세대로 진화하는 필연적인 흐름의 한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엘젠ICT도 유사한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을 하면서도 역시 시행착오를 피해가지는 못했다. 그러면서 자연스레 진화의 수순을 밟았다.

김 대표는 “엘젠ICT는 챗봇 대화 기획에 힘썼고 대화엔진에 집중했으며, 음성기술의 새로운 적용방식의 기술에 연구를 집중해 왔다”고 말한다. 또한 컨설턴트 출신인 그는 이런 과제 해결 대안으로 AI-IS(현황 및 문제점)와 TO-BE(개선방안)을 제시했다고 한다.

그는 “음성챗봇영역에서 엘젠ICT는 치유자적인 역할을 맡아가며 연이어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우리 음성챗봇은 우선 음성인지 및 소음제거 면에서 탁월한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음성자체 인지에 대해 많은 신뢰성을 제공하고 있다며, 텍스트 및 자연어처리(NLP) 업무에 필요한 쉬운 대화 셋의 기획 및 제작, 업무프로세스에 맞추어서 대화를 기획할 수 있는 시나리오 제작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B2C 기업 및 공공기관, 금융기관들이 그들의 고객이나 민원에 효율적으로 대응하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엘젠ICT의 솔루션에 대해서는, “i-Voice(음성인식 및 발화솔루션)는 경쟁사대비 적용기간, 비용, 운영의 부담감, 학습의 이슈 등을 완전히 해결한 제품으로써 가장 중요한 기반이며 기본인 음성인식의 문제를 완전히 해결했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이어 “웹, 앱, 서버기반으로 모든 서비스에 적용이 가능하며, i-Chat(대화처리플랫폼)은 국내 최고의 자연어처리의 의도파악 인지률을 보유하고 있어 그 동안의 이러한 영역에서 고민하고 고생해온 고객들에게 문제해결의 키가 될 것이고 AI서비스를 구현하고자 하는 고객들에게 성공적인 서비스 구현과 투자대비 효과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제대로 된 이목구비와 대화기술은 AI서비스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엘젠은 고객을 위하여 준비했으며 이제는 제대로 된 데이터 구조화와 학습모델로 생성되는 뇌를 위해 엘젠은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우린 이것을 Wix-Mind(전문가의 인공지능플랫폼) 이라고 한다”고 덧붙였다.

엘젠ICT는 2014년 설립된 AI 전문 스타트업기업으로, 사업 초기에는 콜센터, VOC 비지니스를 시작으로 30여 임직원들이 모든 역량을 모아서 AI전문기업으로 거듭나고 있으며 주요 AI솔루션으로는 i-Voice 음성인식/음성챗봇, i-Chat 챗봇, i-Callbot 가상상담콜봇, i-Speaker AI스피커, i-Vision 비전/안면인식, i-MEX 개인맞춤형서비스, i-Xen 빅데이터분석/TA, i-SmartK 스마트키오스크 등이 있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