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장 취임 후 첫 사장단 워크숍 개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강조…"실행 안되면 미래 없다

구광모 LG그룹 회장은 24일 “위기극복을 위해 근본적인 경쟁력을 빠르게 확보하고 사업 방식과 체질을 철저하게 변화시켜 나가야겠다”고 말했다.

구 회장은 이날 LG인화원에서 개최된 사장단 워크샵에서 “L자 형 경기침체 등 지금까지와는 다른 양상의 위기에 앞으로의 몇 년이 우리의 생존을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구 대표는 올 초 신년사에서 고객 가치 창출을 강조한 가운데 이날 사장단 워크샵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더 나은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핵심 수단이자, 우리의 경쟁력을 한 차원 끌어올리기 위해 꼭 필요한 변화 중 하나일 것”이라고 말했다.

구광모 LG 대표(사진 오른쪽)가 24일 경기도 이천에 위치한 LG인화원에서 열린 사장단 워크샵에 참석해 권영수 (주)LG 부회장, LG인화원 조준호 사장 등 최고경영진과 대화하며 이동하고 있다.
구광모 LG 대표(사진 오른쪽)가 24일 경기도 이천에 위치한 LG인화원에서 열린 사장단 워크샵에 참석해 권영수 (주)LG 부회장, LG인화원 조준호 사장 등 최고경영진과 대화하며 이동하고 있다.

이날 워크숍에는 구 회장을 비롯해 조성진 LG전자 부회장,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권영수 ㈜LG 부회장 등 계열사 CEO 및 사장급 사업본부장 30여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LG 사장단은 금융위기 이후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수요 위축과 보호무역주의에 의한 시장감소 등 구조적 문제로 경기침체의 장기화가 예상될 것으로 전망했다.

LG그룹 최고경영진은 불확실한 경영환경을 단순히 견뎌내는 것이 아니라 사업모델, 사업방식 등 근본적 혁신을 통해 차별화된 고객가치 창출 역량을 확보해야 생존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

구 회장이 '근본적 경쟁력' 확보를 강조한 것도 이같인 이유에서다.

이를 위해 LG그룹은 디지털 시대의 고객과 기술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도 한층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새로워지는 디지털 시대의 변화에 맞춰 기업의 전략, 조직, 프로세스, 비즈니스 모델, 업무 방식 등을 완전히 바꿔 궁극적으로는 제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혁신한다는 개념이다. 구 회장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더 나은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핵심 수단이자 우리의 경쟁력을 한차원 끌어올리기 위해 꼭 필요한 변화 중 하나"라고 밝혔다.

LG그룹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역량을 강화해 고객 중심 가치를 혁신하고 스마트팩토리 적용 확대, 연구개발(R&D) 효율성 개선을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 확대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구 회장도 계열사 CEO들을 향해 "LG가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근본적이고 새로운 변화를 위해 사장단께서 몸소 '주체'가 되어서 실행 속도를 한차원 높여달라"고 당부했다. 이어서 그는 "제대로, 그리고 빠르게 실행되지 않는다면 미래가 없다는 각오로 변화를 가속화해달라"고도 강조했다.

이날 워크숍에서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대표적 사례로 LG화학 생명과학사업본부의 AI 활용 R&D 전략과 LG유플러스의 빅데이터 기반 고객 맞춤형 상품기획 마케팅 등이 공유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