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반도체 소비전력 95% 절감 기술 개발
2차 전지 충전용량 한계도 돌파구 제시

삼성전자는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지원을 받은 차세대 반도체, 2차 전지와 같은 미래 부품 소재 연구 과제가 세계적인 학술지에 잇따라 게재되는 등 성과를 내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고려대 신소재공학부 이경진(사진) 교수 연구팀은 국제공동연구(일본 교토대 테루오 오노 교수·미국 미주리대 김세권 교수·카이스트 김갑진 교수 등)를 통해 새로운 자성 소재를 적용, MDW(Magnetic Domain Wall)-M램의 소비 전력을 95% 이상 절감시킬 수 있는 원천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D램은 초고속 데이터처리·고밀도 저장·저전력 구동 등 강점이 있으나, 데이터 저장을 위해 사용하지 않을 때도 계속 전원을 공급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MDW-M램은 이런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다. 다만 고밀도 데이터 저장을 위해 필요한 구동 전류가 높다는 한계가 있었다.

고려대 이경진 교수
고려대 이경진 교수

이경진 교수 연구팀은 MDW-M램에 기존에 사용돼 왔던 강자성(Ferromagnets) 소재를 새로운 페리자성(Ferrimagnets) 소재로 변경했다. 이를 통해 구동 전류 효율이 20배 이상 개선하고, 소비전력도 기존 대비 95% 이상 절감할 수 있는 해법을 제시했다.

이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는 차세대 MDW-M램 기술의 중요한 난제였던 높은 전력 소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라며 "M램은 비휘발성·고밀도·저전력을 동시에 만족하는 특성이 있어 AI(인공지능), 자율주행, IoT(사물인터넷) 등 향후 4차 산업혁명 기술발전에 있어 파급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삼성전자가 2017년 12월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지원과제로 선정한 것이다. 연구 결과는 현지 시각 18일 세계적인 학술지 ‘네이처 일렉트로닉스(Nature Electronics)’에 발표됐다.

성균관대 윤원섭교수팀-고려대 강용문 교수 공동연구팀
성균관대 윤원섭교수팀-고려대 강용문 교수 공동연구팀

삼성전자는 또 성균관대 윤원섭 교수와 고려대 강용묵 교수 공동 연구팀이 2차 전지 충전용량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도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 연구 결과는 지난 2일 세계적인 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에 발표됐다.

스마트폰·전기차 등에 사용되는 2차 전지를 얼마나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지는 양극 소재 성능이 핵심이다. 하지만 전지가 충·방전 되는 과정에서 양극 소재의 구조물이 무너져 회복되지 않으면서 양극 소재가 본래 저장할 수 있는 충전용량을 100% 사용할 수 없는 것이 2차 전지의 성능 한계였다.

공동 연구팀은 망간계 산화물인 버네사이트(Birnessite)를 이용해 이 같은 구조 변화를 제어해 충전용량을 100%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삼성전자는 2013년부터 국가 미래 과학기술 연구 지원을 위해 10년간 1조5000억원을 지원하는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을 펼치고 있다. 지금까지 534개 과제에 6852억원이 투입됐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