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카카오뱅크 최대주주 등극…네이버, 네이버페이 분할해 네이버파이낸셜 설립

카카오가 금융위원회로부터 한국카카오은행(이하 카카오뱅크) 한도초과보유주주 승인 심사를 통과하며, 카카오뱅크 최대주주로 등극할 길이 열렸다. 공교롭게도 같은 날, 네이버는 사내독립기업인 네이버페이를 물적 분할해 네이버파이낸셜 주식회사를 설립한다고 밝혔다. 국내 IT업계의 공룡으로 성장한 두 기업이 각기 금융 사업을 본격화하면서 다시 한 번 경쟁 구도에 불을 지펴질 것으로 전망된다.

카카오뱅크, 카카오 업고 금융 혁신 가속
금융위원회가 지난 7월 24일 열린 정례회의에서 카카오의 카카오뱅크 한도초과보유주주 심사 해당 안건을 승인했다. 이에 따라 카카오는 지분을 확대해 카카오뱅크 최대주주에 오를 수 있게 됐다.

그에 앞서 카카오는 7월 12일 이사회를 열고 한국카카오은행 공동출자 약정서에 따라 콜옵션을 행사해 카카오의 지분을 법률상 한도인 34%까지 확보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한국투자금융지주의 초과 보유 승인 등 절차가 마무리되는 대로 주주들과 협의를 거쳐 최대주주가 될 예정이다.

2015년 6월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IT와 금융을 융합해 금융 산업에 경쟁과 혁신적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인터넷전문은행 도입방안을 발표했다. 카카오 컨소시엄은 2015년 11월 국내 최초로 인터넷전문은행 사업 예비인가를 획득하고, 2016년 1월 한국투자금융지주, KB국민은행 등 주주사 11곳과 카카오뱅크를 설립했다. 이후 2017년 4월 은행업 본인가를 받고 7월 카카오뱅크 대고객 서비스를 시작했다.

카카오뱅크는 ▲공인인증서 없는 모바일 뱅킹 ▲ICT 기반의 뱅킹 시스템 ▲26주 적금, 모임 통장, 비대면 전월세 보증금 대출 등 차별화된 금융 상품 ▲고객센터 챗봇 도입 ▲무료 ATM 수수료 프로모션, 해외 송금 수수료 인하 등 기존 은행 서비스를 재해석하며 은행 산업을 비롯한 금융 분야 혁신을 위해 노력했다. 그 결과 ‘금융은 복잡하고 불편하다’는 소비자들 인식을 ‘쉽고 편리하게도 쓸 수 있다’라고 전환하는데 기여했다.

한편, 카카오뱅크는 지난 7월 계좌 개설 고객수 1000만 명을 달성했다. 이는 출범 2년 만에 이룬 성과로, 세계적으로도 유사한 사례를 찾기 어려울 만큼 빠르게 성장했다.

카카오는 앞으로도 금융 소비자의 편익을 증대하고 국내 금융 산업 발전과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다는 인터넷전문은행 도입 취지를 더욱 살리고, 카카오뱅크의 혁신을 꾸준히 이어갈 수 있도록 한국투자금융그룹 등 카카오뱅크의 주주사들과 긴밀하게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네이버, 금융 전문회사 설립
카카오가 금융위원회로부터 카카오뱅크 한도초과보유주주 승인 심사를 통과한 당일, 네이버는 금융 사업의 독립성을 강화하고 속도를 높이기 위해 네이버페이 CIC를 물적 분할 형태로 분사, ‘네이버파이낸셜 주식회사’(가칭)를 설립한다고 밝혔다.

새로운 금융 사업의 전문성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해 신규 법인은 전략적 파트너인 미래에셋으로부터 5000억원 이상을 투자 받을 예정으로, 이를 통해 양사는 핵심 역량을 융합해 생활금융 플랫폼으로의 변화를 시작한 핀테크 시장에서 본격적인 흐름을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네이버페이는 회원가입, 로그인, 배송조회 등 온라인 쇼핑에서 이용자들이 불편해했던 흐름들을 잘 풀어내며 결제 편의성을 높여온 결과, 테크핀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인 결제자 수가 업계 최대 규모인 월 1000만 명을 넘어섰다.

결제는 돈을 이체하는 송금과 달리 사용자가 상품을 소비하면서 돈을 지불하는 고관여 행위로, 신규 법인은 해당 경험을 금융 영역으로 보다 쉽고 재미있게 연결해 사용자들이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시도를 이어갈 예정이다.

네이버는 올해부터 테크핀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일본 자회사인 라인이 해외에서 인터넷은행을 설립하는 등 테크핀 사업에 역량을 모으는 동안 네이버는 자사의 온라인 상거래 중심으로 테크핀 사업에 집중해왔다.

신규 법인의 대표이사는 최인혁 최고운영책임자(COO)가 겸직한다. 최인혁 신임 대표는 네이버 서비스본부장, 서비스기술담당이사(CTO), 서비스관리센터장, 서비스정책센터장, 비즈니스 총괄 등을 맡으며 네이버 서비스 제반 영역뿐 아니라 비즈니스 영역까지 다양한 부분을 총괄해왔다. 현재는 네이버 COO 외에도 기술성장전략위원회 리더, 해피빈 재단 대표를 맡고 있다.

한편, 신규 법인은 임시 주총의 승인 절차를 거쳐 11월 1일 출범한다는 목표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