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에 TV를 시청하며 여가를 보내는 사람은 줄어들고, 1인 방송을 시청하는 시간은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5년 주말 TV 시청 비율이 42.5%였다면 2017년은 37.1%로 줄어들었습니다. 주 평균 1인 방송 시청 시간 역시 ’16년 44.3분에서 ’18년 78.7분으로 약 30분 증가했습니다. 

1인 방송 시청 매체는 94.1%로 유튜브가 가장 인기입니다. 그중에서도 먹방, 게임, 요리·음식레시피, 재품·리뷰, 화장품·뷰티 콘텐츠의 시청이 높았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영상을 시청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직접 영상 콘텐츠를 생산하기도 하는데요. 실제로 개인용 방송장비 제품 매출이 2년 새 540% 증가하는 등 1인 방송의 변화를 보이고 있습니다. 

1인 방송 시청은 21-24시대에 집중되어 있고, 연령대가 낮을수록 밤-새벽 시간대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튜브를 막 시작한 초보 유튜버라면, 사람들이 영상을 많이 시청하는 황금 시간대를 노려보세요!

통계청에서도 공무원 V-log, ASMR, 통계청 조사 설명, 대학생 기자단 등 다양한 장르의 영상을 볼 수 있는 유튜브 채널이 있습니다.

(자료제공=통계청)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