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등 4차 산업과 일본 수출규제 대응 소재부품 고기술창업 지원에 집중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중장년 창업 확대, 4차산업 및 소재부품장비 기술창업 지원, 유니콘 육성 등 다양한 창업 수요에 추가경정예산 722억원을 투입한다고 16일 밝혔다.

먼저 베이비부머 세대의 퇴직으로 인해 창업수요가 많고, 청년기업 대비 고용창출 성과가 높은 40세 이상 중장년을 위한 기술창업지원 사업에 318억원을 지원한다.

특히 중장년 기술창업지원사업(예비창업패키지)을 통해 창업아이템 개발, 지재권 출원등록, 마케팅 등에 소요되는 사업비를 지원하는 등 그동안 수요가 컸던 중장년의 원활한 창업시장 진입을 본격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또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의 신기술창업과 일본 수출규제에 대응해 대일 무역의존도가 높은 소재부품장비의 국산화를 지원하기 위한 혁초기창업패키지 사업에는 154억원을 지원한다.

이들 신기술창업과 혁신창업 기업 중 창업 3년 이상 7년 이내 기업의 성장촉진을 위한 다양한 특화프로그램인 창업도약 패키지에도 120억원이 집중 지원된다.

‘제2벤처 붐 대책’ 후속조치로 프리팁스(Pre-Tips) 사업을 신설해 30억원을 지원하는 등 지방 창업 활성화를 추진한다.

또 포스트 팁스(Post-Tips) 사업에 100억원을 지원, 팁스 성공 판정과 민간 투자(10~100억원 미만)를 유치한 창업기업(7년 이내)의 스케일업을 통한 유니콘 기업으로의 성장도 지원하게 된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