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퍼 투입 감소 검토 안 해...수요 변동에 따라 탄력 운영"

삼성전자가 일본 정부의 반도체·디스플레이 필수 소재 수출 규제로 인한 시장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지만 메모리 반도체 감산에 나서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삼성전자는 31일 2분기 실적 발표 이후 열린 콘퍼런스콜을 통해 "일본의 조치는 소재에 대한 수출 금지는 아니지만 새로운 허가 절차에 따른 부담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삼성전자는 "진행 방향에 대한 불확실성이 있어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수립하는 등 경영진과 관리부서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콘퍼런스콜에서는 반도체 시장 상황과 전망에 대한 질문이 이어졌다. 가장 큰 관심사는 메모리 반도체 글로벌 1위 업체인 삼성전자가 감산에 동참할 지 여부였다.

삼성전자는 메모리 생산량 조절에 나설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지난 분기와 비교해 변화된 게 없다. 향후 수요 변동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며 "현재 인위적인 웨이퍼 투입 감소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선을 그엇다.

삼성전자가 일본 정부의 핵심 소재 수출 규제로 인한 생산 영향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삼성전자 직원들이 클린룸 반도체 생산라인 사이를 걸어가고 있는 모습.
삼성전자가 일본 정부의 핵심 소재 수출 규제로 인한 생산 영향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삼성전자 직원들이 클린룸 반도체 생산라인 사이를 걸어가고 있는 모습.

앞서 삼성전자는 반도체 생산량 조절과 관련해 수요 변동에 따른 라인 최적화에 나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웨이퍼는 반도체의 핵심 재료로 웨이퍼 투입 감소는 반도체 감산를 뜻한다.

SK하이닉스는 지난 24일 D램과 낸드플래시 감산 계획을 공식 발표했다. 이천 M10 공장의 20나노 후반 라인을 CMOS 이미지센서 양산용으로 전환하고 청주 M15 낸드플래시 공장의 추가 클린룸도 늦추기로 했다.

삼성전자가 메모리 글로벌 2, 3위 업체인 SK하이닉스와 마이크론의 감산에도 생산량 유지를 결정한 배경에는 하반기 시장이 정상화된다는 기대감 때문이다.

삼성전자는 "D램 2분기 재고는 전분기 수준에서 변화는 없지만 데이터센터 고객의 구매 재개로 재고 회전일은 지난 분기 대비 감소했다. 하반기는 재고 수준이 점진적 감소하는 추세 이어질 것"이라며 "다만 얼마나 빨리 감소할 수 있을지는 대외 환경에 따른 업황 불안으로 변동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낸드플래시는 고객사 수요 진작과 판매 증가로 재고가 크게 감소하기 시작했다"며 "지속적인 수요 증가로 3분기에는 적정 재고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했다.

삼성전자는 경기도 화성에 있는 D램 생산공장(13라인)을 이미지센서 생산공장으로 전환하는 식의 라인 효율화 작업에 대해서도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다.

반도체 생산 라인을 정비하면 자연스럽게 D램 생산량이 일정량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업계에서는 이 카드를 삼성전자가 택할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했었다.

삼성전자는 "라인 운영전략은 D램 업황과 중장기 이미지센서 전망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라인 효율을 최적화하는 방향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1분기 컨퍼런스콜에서 "D램은 설비 재배치를 통한 생산 라인 최적화 계획이 있고, 이는 생산량에도 영향이 있는 것으로 보면 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추진 사항에 대한 질문이 재차 나왔지만 "생산라인 효율화에 대한 방향성에는 변화가 없다"면서 "생산라인 운영은 수요에 따라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것"이라고만 했다.

최근 현물가격 상승에 대해서는 "대내외 변수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이라며 "고객사의 장기 계약에 영향을 미칠지는 단언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파운드리 사업에 대해 "현재 가동률이 높다. 향후 수요에 대비해 극자외선(EUV) 선단공정과 이미지센서, 8인치 중심으로 증설할 계획"이라며 "화성 EUV 라인은 2020년 상반기 가동 예정이다. 이미지센서 전용 S4 라인은 추가 증설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한편, 대외 환경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어 주주환원 방안 발표는 내년 초로 연기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당초 오늘 실적발표 이후 3년간 프리캐쉬플로우 예상을 점검해보고 주주환원 방안을 검토해 공유하려고 했으나 글로벌 무역분쟁 장기화와 여러 매크로 이슈로 불확실성이 확대됐다"면서 "2019년 실적이 확정되고 2020년 경영 전망 가시성이 확보되는 내년 초에 주주환원 방안을 공유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